본문 바로가기

ETC/DailyRoutine

[방송통신대학교]컴퓨터의이해 1학기 기말평가 출석수업과제물

반응형

1.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컴퓨터의 메모리는 사용뿐 아니라 속도에 따라 5개의 계층으로 나눌 수 있다.

프로세서는 요구 사항에 따라 한 레벨에서 다른 레벨로 이동할 수 있다.

메모리에 있는 5개의 계층은 레지스터, 캐시, 메인 메모리, 자기 디스크, 자기 테이프 등이다.

처음 3개의 계층은 전원이 공급되지 않을 때 자동으로 저장된 데이터가 손실되는 휘발성 메모리다.

반면에 마지막 두 계층은 변동성이 없으며 이는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메모리 요소는 이진 데이터를 비트 유형에 저장하는 저장 장치의 집합이다.

일반적으로 메모리 저장은 휘발성뿐만 아니라 비휘발성 등 2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컴퓨터 시스템의 메모리 계층 설계는 주로 다른 저장 장치를 포함한다. 대부분의 컴퓨터들은 메인 메모리 용량을 넘어 더 강력하게 실행되도록 여분의 저장장치가 내장되어 있었다. 다음 메모리 계층도는 컴퓨터 메모리의 계층적 피라미드다. 메모리 계층 구조 설계는 기본(내부) 메모리와 보조(외부) 메모리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위의 정보로부터 마지막으로, 비트 비용, 액세스 빈도를 줄이고 용량, 액세스 시간을 늘리는 데 주로 사용된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레지스터 >

일반적으로 레지스터는 일반적으로 64비트 또는 128비트 데이터 워드를 보유하는 데 사용되는 컴퓨터의 프로세서에 있는 정적 RA중간 또는 SRA중간이다.

캐시 메모리 >

캐시 메모리는 프로세서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레벨로 분리된 또 다른 IC(통합 회로)일 수 있는 경우는 드물다.

메인 메모리 >

컴퓨터의 주 메모리는 CPU의 메모리 단위가 직접 통신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은 컴퓨터의 주요 저장 장치다.

마그네틱 디스크 >

컴퓨터의 자기 디스크는 플라스틱이 아닌 자화된 물질에 의해 금속으로 제조된 원형 판이다.

마그네틱 테이프 >

이 테이프는 얇은 스트립의 연장된 플라스틱 필름에 자석이 가능한 가느다란 커버로 디자인된 일반적인 자기 녹음이다.

 

2.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기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기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 중 유용한 기능을 세 가지 조사하여 용도, 사용법, 유용성
을 설명하시오.
메뉴 >
GUI 기반 프로그램은 메뉴에 있는 명령을 선택하여 작업을 진행한다.
메뉴는 명령어들을 계층적으로 그룹화 한다.
예를 들어, 파일 메뉴에는 문서 파일들을 열고, 저장하고, 출력할 수 있는 명령어들로 구성된다.
메뉴를 사용함으로써, 명령어 이름을 일일이 기억해서 직접 입력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또한, 시작 메뉴는 윈도우 95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운영체제에 탑재되어 있는 메뉴이자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이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다른 작업들을 수행하는 중심점으로 작업 표시줄 왼쪽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표시된다.
프로그램, 문서, 시스템 설정에 접근할 수 있는 단일 지점이자 다른 운영 체제와 달리 프로그램
(예 : 찾기 메뉴 또는 프로그램 메뉴), 파일(예: 하드 드라이브 또는 파일 캐비닛 아이콘), 
시스템 설정(예: 제어판 메뉴 또는 시스템 도구 모음)에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을 사용한다.
시작 메뉴는 윈도 CE와 윈도 모바일에도 존재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특정한 스마트폰을 위한 윈도 모바일 버전인 윈도 모바일 스탠다드에서 시작 
메뉴를 불러 내면 응용 프로그램들의 목록을 만들어 내지 않고 별도의 아이콘 화면을 만들어 
낸다. 윈도 모바일 스탠다드 운영 체제와 함께 윈도 CE에서 시작 메뉴는 기본적으로 화면 맨 아래에 있지만 윈도 모바일 클래식과 프로페셔널에서는 화면 맨 위에 위치한다.
대화상자 >
작업을 수행하기 전이나 중간에, 필요한 정보들을 프로그램 또는 운영체제에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사용자와 대화를 한다는 의미로 명명되어졌고,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요청하거나 선택을 
기다릴 때 사용된다.
사용자에게 정보를 보여 주거나 응답을 받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창이다. 
대화 상자라고 부르는 까닭은 컴퓨터와 사용자 사이에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알려 주거나 사용자로부터의 입력을 요청하는 등, 또는 그 두 가지 기능 모두 수행할 수 있다.
다른 종류의 대화 상자는 다른 종류의 사용자 상호 작용을 위해 사용된다. 
가장 단순한 대화 상자는 경고 대화 상자이다. 
이 상자는 메시지를 보여 주고 메시지를 읽고 나서 수동으로 '확인'을 누르도록 만든다. 
경고는 단순한 확인 절차를 제공하거나 충돌, 사용자의 창 닫기 등의 까닭으로 프로그램이 
종료됨을 알린다. 
이것이 모달 대화 상자를 위한 상호 작용 패턴으로 자주 쓰이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것이
고안된 용도에서 효과적이지 않다는 의견이 있다.
명령 줄 인터페이스>
DOS나 UNIX와 같이 명령 줄 인터페이스를(Co중간중간and-Line Interface) 사용할 수도 있다.
명령 줄 인터페이스
• 프롬프트(pro중간pt) 상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한다.
• 텍스트 명령어를 제공하므로 그래픽 객체를 제공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다 정보의 제공이 빠르고 간단하다.
PC 환경의 경우, 명령 행 인터페이스는 GUI에 밀려 거의 자취를 감추고 있으나, 서버의 경우 
아직도 많이 사용한다.
즉, 작업 명령은 사용자가 툴바 키보드 등을 통해 문자열의 형태로 입력하며, 컴퓨터로부터의 출력 
역시 문자열의 형태로 주어진다.
초기 마이크로컴퓨터 자체는 CP/중간, 중간S-DOS, 애플소프트 베이직과 같은 명령 줄 인터페이스 
기반이었다.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특히 애플 매킨토시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도입 이후) 명령 줄
인터페이스는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대체되었다. 
명령 줄은 현재도 사용되지만 시스템 관리자와 기타 시스템 관리, 컴퓨터 프로그래밍, 배치 처리를
맡은 고급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한다.
"할 일"은 작업의 큰 목적을 제시하며 "작업 방법"은 작업을 수행하는 세부 방법을 지정한다. 
"대상 파일들"은 작업을 수행할 대상 파일들을 지정한다. 
두 번째 형태에서 '>' 및 '<'(꺾은 괄호), '|'(세로 막대)는 리디렉션 문자로, 입출력을 화면이 
아닌 다른 장비(명령 문자열이 기록된 파일, 모뎀, 프린터 등)를 통해 수행할 것을 지정하거나 
입출력을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3. 데이터 교환 방식에 대해서 교환 방식의 종류 및 각 교환 방식의 장단점 등을 포함하여 정리하시오.

데이터 형식과 통신 프로토콜의 요소는 독립적이지만, 대중적이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조합이 
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인기 있는 RESTful API 메커니즘은 표현 상태 전송 아키텍처 스타일, 
자바스크립트 객체 표기법(JSON) 형식 및 보안 HTTPS 프로토콜로 구성된다. 
특정 조합은 일반적이지만 고정되지 않으며, 다양한 요소 조합으로 데이터 교환 방법을 만들 
수 있다.
데이터 교환 방법을 선택하는 이유는 거의 확정적이지 않으며 종종 지역적 및 기업적 요구뿐만 
아니라 방법의 장단점을 균형 있게 조정해야 할 것이다. 
데이터 교환에는 '하나의 사이즈가 모두 들어맞는다'는 해결책이 없다. 
모든 프로젝트는 어떤 식으로든 제약을 받고 있으며 데이터 교환 메커니즘을 선택하는 것도 
다르지 않다. 
최고 수준에서 시간, 비용 및 품질의 기본 '범위 삼각형'을 무시할 수 없다. 
시간은 프로젝트를 전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고, 비용은 가용한 자금이나 자원의 양을
나타내며, 품질은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 달성해야 하는 목적에 맞는 것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요인 중 하나 이상이 고정되어 있고 나머지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 완료 시간을 단축하면 품질 및/또는 비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무인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조사하여 논리적으로 작성하시오.

구글은 2009년 생명구조와 장애인 봉사에 초점을 맞춘 자율주행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구글은 2014년 동영상에서 시각장애인과 고령의 라이더들이 맞춤형 자율주행차에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도로 안전을 개선하고 운전을 할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을 돕겠다"는 회사 계획의 일환이다.
당시 국내에는 정부기관이나 대학 연구소에 의해 개발되는 자율주행 프로젝트가 여럿 있었지만 구글의 프로젝트는 공개적인 면모를 갖추면서 차별화했다. 
목표는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구글이 자체 테스트 프로토타입을 만들었지만 일반 사람들이 돌아다닐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었다.
구글은 이 프로젝트가 시작된 바로 그 해 공공 도로에서 그들의 차량을 시험하기 시작했다. 
구글이 새 모기업 알파벳으로 재편되면서 자율주행 프로그램은 자체 실체인 웨이모가 됐다.
거의 10년이 지난 지금, 웨이모는 미국 거리에서 안전한 자율주행 마일리지를 위한 확실한 리더로 남아있다.
웨이모는 2019년 11월 현재 1000만 마일을 자체 주행 마일리지로 기록, 미국 거리에서 자체 주행 마일리지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다. 
이는 웨이모가 2018년 2월 주행한 마일의 두 배다. 
2018년 7월, 크라이슬러 퍼시픽아 하이브리드 미니밴 외에 웨이모의 신형 전기 재규어 아이패시스가 시중에 출시되었다.
웨이모의 월간 보고서에 따르면, 이 자동차의 차량은 수십 번의 충돌 사고를 당했지만, 심각한 부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2016년에는 웨이모 차량이 시속 2마일을 달리다가 버스를 들이받았다. 
2018년 5월 4일 미국 애리조나 주 챈들러에서 웨이모의 미니밴 중 한 명이 자율모드에 있던 중 경상을 입고 추락했지만, 경찰은 웨이모의 승합차가 '폭행 차량'이 아니라고 밝혔다. 
2018년 10월 웨이모 차량이 경상을 입고 오토바이 운전자를 병원으로 보내는 추돌사고를 냈지만, 운전자 과실이 있었다.
지금은 수십 개의 자율주행차 업체들이 미국 거리에서 시험하고 있지만, 다음으로 경험이 많은 우버와 GM 크루즈는 여전히 웨이모에 수백만 마일이나 뒤쳐져 있다. 
여기에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처럼 많은 자동차들이 현재 제공하고 있는 반자율 모드로 주행하는 마일리지는 포함되지 않으며, 이 오토파일럿은 진정한 자율주행차보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자율주행 업계에서 가장 큰 발전은 자가용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돈을 쏟아 부은 라이드헤일링 회사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많은 경우 공공 차량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차량에 탑승할 수 있도록 했다. 
2017년 리프트의 최고경영자(CEO)는 5년 안에 모든 차량이 자율적으로 운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크래프치크 웨이모 최고경영자(CEO)는 2018년 3월 기자간담회에서 웨이모가 2020년까지 하루 최소 100만 건 이상의 여행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