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DailyRoutine

[방송통신대학교]인터넷과정보사회 1학기 중간평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반응형

I 서론

지능형 엣지 컴퓨팅이란, 사용자 또는 데이터 소스의 물리적인 위치나 그 위치와 가까운 곳에서 컴퓨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컴퓨팅 서비스를 사용자가 사용하는 단말 장치와 가까운 위치에서 처리하게 되면 사용자는 더욱더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기업은 유연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II 본론

지능형 엣지 컴퓨팅 기술의 종류로는

 

1.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 에지 컴퓨팅 기술

- AWS Greengrass

익숙한 언어와 프로그래밍 모델을 사용하여 클라우드 환경에서 디바이스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테스트한 후 디바이스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 Microsoft Azure IoT Edge

클라우드 기반 인터페이스 를 사용하여 IoT Edge 디바이스를 원격으로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Industrial Internet을 위한 에지 컴퓨팅 기술

- GE Predix

산업인터넷 기술로 사람과 데이터, 기계를 연결한다.

 

- Cisco IOX

Cisco IOS와 리눅스 OS를 결합하여 매우 안전한 네트워킹을 제공합니다.

Cisco IOS 소프트웨어와의 안전한 연결로 IoT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IoT 센서 및 클라우드와 빠르고 안정적인 통합을 위한 강력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S/W 플랫폼 기술(오픈소스)

- Linux Foundation Edge

- EdgeX Foundry

- Akraino Edge Stack

- Home Edge

 

4. H/W 플램포 기술(인공지능 지원)

- NVIDIA Jetson Nano

- Intel Movidius

- Google Edge TPU & Coral

 

지능형 엣지 컴퓨팅이 필요한 이유는 엣지 컴퓨팅은 대기 시간 없이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포함하여 데이터 흐름 가속화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및 장치는 데이터가 생성될 때 거의 즉각적으로 데이터에 반응하여 대기 시간을 줄여줍니다.
엣지 컴퓨팅은 자율 주행 자동차 등의 기술에 매우 중요하며, 이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이점을 비즈니스에 제공합니다.
엣지 컴퓨팅을 통해 소스 주변에서 처리할 수 있는 대용량 데이터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를 지원함으로써 인터넷 대역폭 사용량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비용을 줄이 는 것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이 원격 위치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도록 보장합니다.
또한 퍼블릭 클라우드에 배치할 필요 없이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여 중요한 데이터에 대해 유용한 보안 계층이 추가됩니다.

 

III 결론

사람과 사물이 직접적으로 접속하는 네트워크 에지의 역할의 중요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으며, 컴퓨팅 능력을 갖춘 네트워크에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지능화된 형태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데이터 처리의 효율화를 통해 네트워크의 활용성을 높이고 다수의 사물인터넷(IoT) 기기 접속 지원 기능을 향상하게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연구소, 학계, 산업계가 협업하여 다가오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지능형 인프라에 대한 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