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ython_WEB/WebPlanning

게슈탈트 심리학 - Gestalt psychology

반응형

1. 게슈탈트 : 형, 형태 독일어

 

2. 게슈탈트 심리학 : 인간의 심리적으로 형태를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대한 기초 원리

  • 근접한 것끼리
  • 유사한 것끼리
  • 닫힌 모양을 이루는 것끼리
  • 좋은 연속을 하고 있는 것끼리
  • 좋은 모양을 만드는 것끼리

 

3. 지각 심리학 : 인간의 눈과 두뇌가 지각 과정에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측정

 

4. 두 종류의 다른 기능을 가진 6개의 버튼을 조작하는 4가지 방법

  • 스타일이 모두 일정하여 구분이 모호하지 않게 배치한다
  • 근접성의 원리로 스타일이 분리되게 배치한다.
  • 근접성과 형태의 유사성으로 일관성 있는 그룹핑을 이룬다.
  • 근접성 및 형과 색의 유사성으로 스타일이 효과적으로 그룹핑한다.

5. 사용자가 형태를 지각하는 원리

  • 근접성
  • 유사성
  • 연속성
  • 패쇄성
  • 형과 배경

6. 근접성

  • 가까운 것끼리 묶어서 지각하려는 원리
  • 사용자가 형태를 지각할 때, 가까운 것끼리 묶어서 지각하려는 원리
  • 버튼의 쓰임새에 따라서 그룹핑
  • 로그인 버튼 관련 입력 필드, 관련된 기능을 묶어 놓은 것
  • 메뉴를 가까운곳에 묶어 놓은 것
  • 메인 메뉴를 일관성 있게 묶어 디자인하는 것
  • 게시판의 쓰기, 삭제, 목록 버튼을 하단에 묶어서 배치하는 것

7. 유사성

  • 인간이 대상을 시각적으로 집단화하려는 경향을 가져 비슷한 것끼리(크기, 형, 입체, 방향, 색체 또는 명암) 묶어서 지각
  • 사용자가 형태를 시작적으로 집단화하여 지각
  •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등의 위치 변화에 따른 그룹핑 효과
  • 같은 메뉴는 컬러 유사한 색상을 사용
  • 각 메뉴의 색을 달리해서 페이지를 구분

8. 연속성

  • 시각적 요소들이 연속적 직선이나 곡선을 형성하기 위해 집단화하는 경향
  • 유사한 반복적 배열이 하나의 묶음으로 연속되는 것
  • 유사한 배열을 하나의 묶음으로 지각
  • 같은 내용으로 묶어진 메뉴와 서브 메뉴를 각각의 메인 페이지와 서브 페이지에 적용하여 통일성
  • 페이지마다 서로 통일성을 이루면서 연속적인 페이지로 나타낼 수 있음
  • 게시판 리스트 목록의 배열

9. 폐쇄성

  • 닫힌 것을 하나의 형태로 보고 시각적 그룹핑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
  • 애매한 부분의 내용을 형이나 선으로 묶어 하나의 개체로 인식하게 함
  • 폐쇄된 형의 요인은 그 대상이 유사하거나 유사하지 않더라도 하나의 그룹으로 보여질 수 있음

10. 형과 배경

  • 물체와 모양으로 보여지는 부분을 형
  • 그 이외의 배경 부분을 바탕
  • 환경에서 긴밀하게 짜여 있고, 충실히 내용을 나타내며, 비교적 강한 인상을 줄 때 이를 형태 또는 도형이라 함
  • 짜여 있지 않고 공허하며 비교적 약한 인상을 줄 때 이것을 배경이라고 함

11.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도형과 배경 간의 관계

  • 도형은 통합된 형태를 가지지만 배경은 그렇지 못하다.
  • 관찬자의 시각은 최초의 도형에 집중된다.
  • 도형은 떠오르고 배경은 가라앉는다.
  • 도형은 물체 또는 대상물로서의 특성을 가진다.
  • 배경은 물질 또는 무정형한 특성을 가진다.
  • 도형은 전방(볼록면)에 배경은 후방(오목면)에 배치되기 쉽다.
  • 도형은 작은쪽이며 배경은 큰 쪽이 되기 쉽다
  • 둘러싸여 있는 영역은 배경이 되기 쉽다
  • 일정한 영역 가운데 동질적인 것보다 이질적인 것이 쉽게 도형이 된다
  • 도형은 인상이 강하고 기억하기 쉬우며 의미적이다
  • 대칭이 비대칭보다 쉽게 도형이 된다
  • 규칙적은 경향성과 강한 자극을 주는 쪽이 도형의 조건이 된다.
  • 하부가 상부보다 도형의 조건으로 유리하다
  • 빛을 받는 면은 볼록면으로 튀어나와 도형이 되고 그늘은 오목면 안으로 가라앉아 배경이 된다

12. 시지각 원리를 적용한 웹 페이지 구조화

  • 근접성의 원리를 이용
  • 단락과 단락 사이에 충분한 여백
  • 정보를 쉽고 명확하게 그룹핑
  • 중요한 내용이 강조

13. 효과적인 웹 페이지에서의 글쓰기

  • 효과적인 헤드라인
  • 중간 제목을 잘 활용
  • 구체적인 내용을 사용
  • 핵심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