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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_WEB/WebPlanning

사용성 테스트 - Usability Testing

1. 사용성 테스트

  • 패턴을 직접 관찰 단서를 찾아내는 과정
  • 프로젝트 초반
  • 되도록 일찍 하여 문제점 찾아 수정
  • 개발 일정을 조정할 필요 없음
  • 소규모 테스트
  • 웹 제작 실무자 모두 함께
  • 발견한 문제점은 즉시 고침
  • 의사 결정의 수단으로 사용

2. 테스트 정의 > 태스크 정의 > 방법론 정의 > 테스트 프로세스 정의 > 테스트 > 결과 요약 > 개선안 반영

  • 테스트 정의 : 테스트를 수행하는 전체 목적(사이트 목표 / 유저 목표)
  • 태스크 정의 : 필수 질문 사항 정리 / 주요 이슈 정리 / 과업 리스트 작성
  • 방법론 정의 : 테스트 방법 / 참가자 / 테스트 장소 / 세션 소요 시간 / 작성이 요구되는 문서 정의
  • 테스트 프로세스 정의 : 테스트 진행 순서 정의
  • 테스트 : 오리엔테이션 / 과제시작 / 테스트 체험 / 참가자 면접
  • 결과 요약 : 과업 수행 결과 요약 / 관찰 결과 요약 / 참가자 면담 요약 / 결과 분석
  • 개선안 반영 : 결과 분석 후 최적안 선택

3. 휴리스틱 분석(Heuristic Analysis)

  • 전문가가 이론과 경험을 근거로 일련의 규칙을 만들어놓고 평가 대상 사이트가 그러한 규칙을 얼마나 잘 지키고 있는지 확인하는 평가 방법

4. 닐슨 컴퓨터 소프웨어 개발자를 위해 제시한 10가지 원칙

  •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기본을 하라
  • 사용자의 언어로 이야기 하라
  • 사용자의 메모리 로드를 최소화하라
  • 일관성을 유지하라
  • 피드백을 제공하라
  • 출구를 분명하게 표시하라
  • 지름길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라
  • 에러를 방지하라
  • 에러 발생 시 유용한 에러 메시지를 제공하라
  • 도움말 및 설명서를 제공하라

5. 패로우 제시한 휴리스틱 10개 항목

  • 시스템 상태를 가시화하라
  • 현실의 자연스러운 상황에 가깝게 만들어라
  • 사용자의 토에권과 자유를 보장하라
  • 인터페이스의 일관성을 제공하고 표준화하여라
  • 오류를 방지하라
  • 화상보다는 인식에 의존하는 구성을 하라
  •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제공하라
  • 최소한의 디자인을 사용해 미학적으로 구성하라
  •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하고, 진단하며,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라
  • 도움말 및 설명서를 제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