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DI/VMware

[VMware]Summary of training content 2

반응형

vCenter는 VMware사의 가상화 플랫폼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솔루션은 데이터 센터 내의 많은 ESXi 호스트와 가상 머신을 통합 관리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데이터 센터에 등록된 모든 호스트의 가상 머신, 저장소, 네트워크를 통합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vCenter는 ESXi에서 지원되지 않는 고급 기능(HA, FT, DRS, vMotion 등)도 지원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데이터 센터의 관리 및 운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vCenter는 vCenter Appliance 형태의 가상 머신으로 ESXi에 배포됩니다. Windows Server 버전(서비스 종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vCenter Appliance를 사용합니다.

vCenter Appliance를 설치하는 경우, DNS 서버가 필요하며, Installer를 실행하는 장소에서도 VCSA의 FQDN에 접근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hosts 파일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vCenter를 설치하는 방법은 내장 설치(권장)와 외장 설치로 나뉘어집니다.

내장 설치를 사용하면 Platform Services Controller가 vCenter와 함께 설치되어 SSO Domain 생성(보안 토큰 발행/호스트 통합 관리)과 vCSA<=>호스트 간 연결을 위한 인증서 및 라이선스 관련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또한, vCenter Server는 vCenter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vCenter를 통해 VM을 배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새 가상 시스템 생성, OVA/OVF 배포, 템플릿 & 클론 배포, 기존 VM 등록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에 따라 VM을 배포하는 과정이 상이하게 진행됩니다.

템플릿 & 클론은 vCenter의 기능으로, VM을 복제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VM을 VM으로 복제: VM의 전원 상태와 상관 없이 VM은 남아 있고 새로운 VM이 생성됩니다.

 

템플릿을 생성하는 방법

VM을 템플릿으로 복제/copy/상대적으로 느림: VM의 전원 상태와 상관 없이 VM은 남아 있고 템플릿이 생성됩니다.

VM을 템플릿으로 변환/rename/상대적으로 빠름: VM의 전원이 off되어 VM이 사라지고 템플릿이 생성됩니다.

기존의 템플릿을 복제/copy/상대적으로 느림: VM과 상관 없습니다

 

템플릿을 배포하는 방법

템플릿을 통해 VM 배포/copy/상대적으로 느림: 템플릿은 남아 있고, VM이 생성됩니다.

템플릿을 VM 변환/rename/상대적으로 빠름: 템플릿에서 VM으로 전환하여 템플릿이 사라지고 VM이 생성됩니다.

 

마지막으로, VM이 없고 템플릿만 있는 상태에서 템플릿을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템플릿 > 템플릿 복제

복제 템플릿 > VM 변환 VM > 템플릿 생성

VM > VM 복제

복제 VM > 템플릿 변환

 

vCenter는 데이터 센터에서 가상 머신의 운영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데이터 센터를 관리하고, 비즈니스 운영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VMware vCenter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며, 데이터 센터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데이터 센터의 가상 머신들을 기존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운영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https://www.vmware.com/kr/products/vcenter.html

 

Server Management Software - vCenter | VMware

VMware’s server management software - vCenter allows you to automate and deliver a virtual infrastructure with confidence. Free Trial.

www.vmware.com

 

https://docs.vmware.com/kr/VMware-vSphere/7.0/com.vmware.vsphere.vm_admin.doc/GUID-39D19B2B-A11C-42AE-AC80-DDA8682AB42C.html

 

가상 시스템 배포

VMware는 vSphere 가상 시스템 프로비저닝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지원합니다. 사용 환경에 가장 적합한 방법은 인프라의 크기 및 종류, 달성하려는 목표 등과 같은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docs.vmware.com

 

https://docs.vmware.com/kr/VMware-vSphere/7.0/com.vmware.vsphere.vm_admin.doc/GUID-1E185A80-0B97-4B46-A32B-3EF8F309BEED.html

 

기존 가상 시스템 복제

가상 시스템을 복제하면 원본의 복사본인 가상 시스템이 생성됩니다. 새로운 가상 시스템은 가상 시스템 원본을 구성했던 것과 동일한 가상 하드웨어, 설치한 소프트웨어 및 기타 속성으로 구

docs.vmware.com

 

https://docs.vmware.com/kr/VMware-vSphere/7.0/com.vmware.vsphere.vm_admin.doc/GUID-17BEDA21-43F6-41F4-8FB2-E01D275FE9B4.html

 

OVF 또는 OVA 템플릿 배포

로컬 파일 시스템이나 URL에서 OVF 또는 OVA 템플릿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docs.vmwar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