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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DailyRoutine

[방송통신대학교]세상읽기와논술 1학기 중간평가 출석수업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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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은 단순한 글쓰기가 아닙니다.

논술 고사는 대학 수학 능력을 평가합니다.

 

논리적 구성과 표현

통합교과형 논술은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글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세 단계는 아래와 같다

1단계는 글의 논리적 뼈대를 골라내는 작업

2단계는 글의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작업

3단계는 글의 심층적 이해를 위해 드러나지 않은 요소들의 분석 작업

 

분석적 이해를 위한 수단과 방법은 논제, 제시문, 각종 자료에 대한 이해이다

지문의 요지 파악·요약, 공통주제 찾기·비교·대조, 도표·그래프 해석이다

 

비판적 평가

비판과 반박은 다르며, 의의와 한계, 장점과 단점,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 모두 고려 필요하다.

 

틀린 것과 다른 것 구분해야 한다.

틀린 것은 왜 틀렸는지 근거를 제시해야 하고 다른 것이란 인정을 바탕으로 가능한 다른 대안 제시하는 것이다.

 

평가는 여러 관점에서 평가 후 결과에 대한 아래와 같이 반론을 제시해야 한다.

자기 입장에서 평가한다.

주어진 관점에서 평가한다.

평가 결과 반론 제시한다.

 

창의적 적용과 논리적 표현을 알아보자.

창의적 적용이란 논술의 창의성(적용, 응용, 활용 능력)와 문제 해결 방안 제시, 자료나 사례에 대한 해석이나 설명 제시를 한다.

 

논리적 표현이란,

사고 내용을 전달하는 능력 (의사소통), 멋진 표현보다는 정확하고 명료한 표현의 중요성, 논리적 표현에는 논리적 구성도 포함한다.

 

요약은 분석적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요약을 잘한다는 것은 글을 제대로 이해하여 핵심 내용만 간추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핵심 내용은 논증의 세 가지 핵심 요소이다.

 

글쓴이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는가?

 

문제에는 개념, 사실, 가치, 정책(실천) 이 있다.

 

글쓴이가 주장하는 '결론'은 무엇인가?

결론을 정당화하기 위해 제시한 '근거'는 무엇인가?

결국 '문제-결론-근거'를 찾아내어 잘 정리하면 좋은 요약문이 된다.

논증적 글을 요약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평면적 요약을 벗어나 글의 논리적 뼈대가 들어있는 부분만 골라내야 한다.

평면적 요약은 각 문단의 핵심 문장을 연결하는 것이다.

 

비판과 논평문을 알아보자.

 

비판은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 따지는 것 (비판반박)이다.

논평문은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표현한 글이다.

 

비판적 평가의 두 유형은 자기 입장에서 평가하고 따져보는 것과 어떤 관점에 서서 그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따져보는 것이다.

 

비판적 평가시 유의할 점은 틀린 부분이 없는지 확인, 틀린 이유를 분명히 제시, 다른 것에 대해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할 경우이다.

 

비판적 평가 1단계는 글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 단계로서 논증적 글일 경우 필수적으로 적용해야 할 단계이다.

 

1단계의 세 과정은 의사 전달 여부, 정확성 여부, 적절성 여부이다.


비판적 평가 2단계는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평가하는 단계로서 내용에 따라 다양한 기준 선택하여 적용한다.

 

대표적 평가 기준 네 가지는 중요성, 논리성(일관성), 충분성, 공정성(객관성)이다.

 

비판적 평가 3단계는 적극적 또는 권장 기준의 단계로서 충족하지 않아도 논의는 성립하나, 충족할 경우 좋은 평가를 받게 되는 기준에 해당한다.

또한, 두 번째로는 평가 기준이다.

 

창의적 발상이란,

 

문학, 예술에서는 새로운 생각, 때로는 엉뚱하고 기발한 생각이 중요한것과 발산적 창의성, 발산적 사고 (또는 확산적 사고)이다.

 

창의적 문제 해결은,

논술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가진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고도의 응용 능력이 중요, 수렴적 창의성, 수렴적 사고이다.

 

창의성의 핵심은 당연한 것을 당연하지 않게 여기는 것과 근본적 사고(WHY?), 관점 전환이다.

 

창의적 문제 해결에서는 관점 전환 능력이 중요하다.

 

영역전이성은 한 영역에서 배운 내용을 그 영역 안에 두지 않고 필요한 경우 영역의 벽을 넘어 다른 영역에 응용해 보는 것이다.

 

통합교과개념의 의해는 병렬적 결합이 아닌 응용, 적용한다.

 

영역전이적 통찰력은 능동적인 반성적 체화를 통한 학습에 의해 획득될 수 있다.

창의적 글이 되기 위해서는 독창적 접근, 심층적 접근, 다각적 접근이라는 세 특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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