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DailyRoutine

[방송통신대학교]생명과환경 1학기 중간평가 출석수업과제물

반응형

1. 미나마따병이 발생한 이유와 그 피해에 대해 조사하시오.

미나마타병(水俣病 / Minamata disease)은 수은 중독에 의해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손발의 저림, 일반적인 근육 약화, 말초 시력 상실, 청력과 언어의 손상 등이 있다.

극단적인 경우, 정신이상, 마비, 혼수상태, 그리고 죽음은 증상이 시작된 지 몇 주 안에 뒤따른다.

미나마타병은 1956년 일본 미나마타 시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1932년부터 1968년까지 계속된 치소 공사의 화학공장에서 산업폐수의 수은이 방출되면서 발생한 것이다.

 

미나마타 만과 시라 누이 해의 조개류와 어류 등에 축적된 이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로, 지역 민중이 먹을 때 수은 중독이 발생하였다.

고양이와 개, 돼지, 인간의 죽음이 36년 동안 지속되는 동안, 정부와 회사는 오염을 막기 위해 거의 하지 않았다.

고양이들에게 동물적인 영향은 너무 심해서 갑자기 경련을 일으키고 때로는 바다에 뛰어들어 죽음을 맞이하곤 했다.

마을 사람들은 그 행동을 "춤추는 고양이 병"이라고 불렀다.

 

20013월까지 2,265명의 피해자가 미나마타병(이 중 1,784명이 사망)으로 공식 인정되었고, 1만 명 이상이 치소로부터 금전적 보상을 받았다.

2004년까지 치소사는 8,600만 달러의 보상금을 지급했고, 같은 해에는 오염 정화 명령이 내려졌다.

2010329, 미인증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을 위한 합의가 이루어졌다.

 

1965년 니가타현에서 미나마타병이 두 번째로 발생했다.

원래의 미나마타병과 니가타 미나마타병은 일본의 4대 오염 병 중 두 가지로 여겨진다.

 

나카타 미나마타 병은 구마모토 현 미나마타 병의 원래 발병과 증세가 동일하여, 1965년 니가타 현에서 두 번째 발생이 같은 이름으로 확인되었다.

이 질병은 심각한 수은 중독에 의해 발생했는데, 그 원인은 카노세 마을에 있는 쇼와 전기 회사의 화학 공장에서 황산 수은-카탈리시스 아세트알데히드 생산으로 폐수에 방출된 메틸머큐리였다.

이 독성이 강한 화합물은 아가노 강으로 처리되지 않은 채 방류되었는데, 먹이사슬을 생물학적으로 축적하여 어류를 오염시켰으며, 이로 인해 지역 사람들이 먹었을 때 아탁시아, 손발의 무감각, 일반적인 근육 약화, 시야의 좁아짐, 청력과 언어의 손상 등의 증상을 일으켰다.

 

니가타 발병은 일본에서 두 번째로 기록되어 있고, 하부 아가노 강 유역에서 발생하였다.

 

1964년 가을부터 1965년 봄까지 아가노 강둑을 따라 살고 있는 고양이들이 미쳐 죽는 것이 목격되었다.

"...고양이 한 마리가 숯불을 태우는 작은 흙 요리 난로에 뛰어들었다.눈동자가 팽창하고 침이 고이고 경련을 일으키며 이상한 울음소리를 내뱉으면서 고양이는 마지막 숨을 내쉬었다."이러한 이상한 증상은 결국 사람들에게도 나타나기 시작했다.니가타 대학의 츠바키 다다오 교수는 19654월과 5월에 환자 2명을 검사해 미나마타병을 의심했다.한 환자의 머리카락은 수은 농도가 390ppm인 것으로 나타났다.그는 531일 아가노 강 유역에서 발생한 유기 수은 중독의 발생을 현청에 보고하고 612일 자신의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1965년과 1966년에 걸쳐, 구마모토 대학 연구 그룹(원래 발병을 조사하기 위해 설치되었던)의 연구원과 박사.호소카와 하지메(전 치소 병원장)는 미나마타로부터 유의미한 경험을 가져와 니가타 사태에도 적용했다.미나마타로부터 많은 교훈을 얻었고 발병 원인에 대한 조사는 미나마타에서 했던 것보다 훨씬 더 순조롭게 진행되었다.현청, 니가타 대학, 시민 단체, 지역 주민들이 모두 힘을 합쳐 원인을 밝혀냈다.19663월 공장폐수가 오염원으로 의심된다는 신고가 접수됐고, 9월 보건복지부는 가노세 마을의 쇼와덴코 공장 출구에서 이끼에서 메틸머큐리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쇼와 덴코는 니이가타 미나마타 병의 발병에 대해 치소가 미나마타에서 대응한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그들 자신의 이론을 제안하면서 연구자들의 신용을 떨어뜨리려고 시도했다.회사는 폐수를 질병의 원인으로 거부하는 안내 전단을 발행하고, 그 원인이 1964년 니가타 대지진 이후 강으로 들어온 '농업용 화학물질 유출'일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쇼와 덴코 오염 피해자들은 미나마타에 있는 상대와 달리 공장과 상당히 멀리 떨어져 살았고, 회사와 특별한 연고도 없었다.그 결과 19683월 지역사회가 환자단체에 훨씬 더 많은 지지를 보냈고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니가타 소송은 1965년 발병이 알려진 지 3년 만에 제기되었다.이와는 대조적으로 미나마타에서 제기된 첫 번째 소송은 최초 발병이 발견된 지 13년 만인 1969년에 일어났다.

 

1968926, 니이가타 미나마타 병의 원인에 관한 공식적인 결론을 발표했다.보고서는 "독살의 상황이 극도로 복잡하고 번식이 어렵다"면서도 수은이 장기간 가노세 공장에서 배출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그러나 이 보도는 다른 원인을 배제하지 않았고 쇼와 덴코의 야스니시 마사오 사장은 이 회사가 발병의 원인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니가타 소송은 결국 성공적이었고, 1971929일 법원은 쇼와 덴코에게 과실치사 혐의를 인정했다.사망자와 선천성 환자의 가족은 1,000만엔을 받았으며, 생존 환자는 증상에 따라 100~1000만엔, 수은에 오염된 사람에게는 40만엔, 태아에게 가해지는 위험 때문에 낙태를 했다는 말을 들은 임산부에게는 30만엔이 수여되었다.숨진 환자의 한 가족은 법정에서 "아버지가 야수처럼 미쳐 죽었고, 그 뒤엔 고통에 휩싸였다"고 증언했다.개처럼."

 

니가타에서의 사건은 원래의 미나마타 사건에 대한 대응의 변화를 촉진시켰다.니가타에서 행해진 과학 연구는 미나마타에서 행해진 것에 대한 재조사를 강요했고 니가타 환자들의 오염 업체 고소 결정은 미나마타에서도 동일한 대응을 고려하도록 허용했다.하라다 마사즈미씨는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 제2의 미나마타 병이 터지지 않았다면, 지금쯤 구마모토에서 달성한 의학적·사회적 진전...불가능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