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ntOS/Study

[Study7]Linux 도움말

반응형

[명령어 형식]

# 명령어나 파일의 이름으로 검색하는 경우:
man ls

# keyword로 검색하는 경우 (색인파일 생성 필요):
man -k calendar

# 명령어의 간단한 설명을 확인하는 경우:
whatis passwd

# section 번호로 검색하는 경우:
man -s 1 passwd

# 특정 section 번호에서 키워드로 검색하는 경우:
man -k 1 calendar

"man" 명령어는 Unix/Linux 운영 체제에서 다양한 명령어와 파일에 대한 정보를 찾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k" 옵션을 사용하여 메뉴얼 페이지에서 키워드를 검색하고 "-s" 옵션을 사용하여 메뉴얼 페이지의 특정 섹션에서 명령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의 간단한 설명을 확인하려면 "whatis"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man" 명령어는 Unix/Linux 운영 체제에서 작업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man 명령어는 리눅스에서 명령어나 파일의 이름으로 검색하여 해당 명령어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n을 사용하여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정보를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에 대한 man 페이지 확인

명령어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선 "--help"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을 때엔 man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간략하게 정보 확인) # ls --help   (# CMD --help)
(자세하게 정보 확인) # man ls      (# man CMD)

위와 같이 입력하면 해당 명령어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가 출력됩니다. 메뉴얼 페이지에서는 해당 명령어의 사용법과 옵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an ls
빠져나오는경우 q

메뉴얼 페이지 내에서 페이지 제어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페이지가 한 페이지씩 넘어가고, q를 누르면 메뉴얼 페이지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man 페이지 내에서 페이지 제어

<Enter> 하나의 라인씩 밀리면서 출력한다.
<Space> <--> <CTRL + B> 한 페이지씩 밀리면서 출력한다.
      CTRL + B로 이전 페이지로 돌아간다.
/-a     <--> n, N    (n: next) 특정 단어를 검색하여 찾는다. 두 개 이상 존재할경우는 n으로 다음 단어를 찾는다
: 자주 사용되는 기능
/OPTIONS
/EXAMPLES
/Examplesls
q
h

이 명령어와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하면 bash 터미널 내에서 효율적인 탐색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는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량의 데이터나 복잡한 시스템을 다룰 때 시간과 정확성이 중요한 경우에 유용합니다.

 

명령어를 알지 못하는 경우

만약, 명령어를 모르거나 잘못 입력하여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면, man -k 옵션을 사용하여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 man -k calendar
cal (1)              - display a calendar
cal (1p)             - print a calendar
difftime (3p)        - compute the difference ...

위와 같이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명령어들이 출력됩니다.

이때, 에러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색인에 대해 생성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 CentOS 7 이하 >

# makewhatis

따라서, 이런 경우 "makewhatis" 명령어를 입력하여 색인을 생성해주어야 합니다.

 

< CentOS 7 이상 >

# dnf -y install man-db-cron
# cd /etc/cron.daily
# ls
grotate  man-db.cron

Linux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를 확인해야 하며, 이를 검색하고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명령어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man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n 명령어는 해당 명령어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를 출력하는데, 이때 섹션 번호를 함께 지정하여 특정 섹션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여 메뉴얼 페이지를 확인하는 다양한 명령어들도 존재합니다.

위에서 예로 든 것처럼, man-db-cron 패키지를 설치하고 man-db.cron 파일을 실행하면 man 데이터베이스 색인이 업데이트됩니다.

 

이를 통해 man 명령어를 사용하여 Linux 명령어 및 유틸리티에 대해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특정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를 특정 섹션에서 확인하려면 -s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섹션 번호를 지정하여 특정 섹션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apropos, whatis, whereis, which 등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고 메뉴얼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Linux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이를 잘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섹션 별로 검색 할 경우

때로는, 명령어의 사용 방법이나 구체적인 정보를 알기 위해선 해당 명령어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의 특정 섹션을 확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s 옵션을 사용하여 특정 섹션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whatis passwd
passwd (5)           - 패스워드 파일
sslpasswd (1ssl)     - compute password hashes
passwd (1)           - update user's authentic...

위와 같이 입력하면 해당 명령어와 관련된 메뉴얼 페이지 섹션들이 출력됩니다.

# man -s 1 passwd /* passwd 명령어 매뉴얼 페이지 */
# man -s 5 passwd /* /etc/passwd 파일 매뉴얼 페이지 */

위와 같이 입력하면 해당 섹션에 대한 메뉴얼 페이지가 출력됩니다.

섹션번호로 보는 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 passwd CMD형식으로 검색하게 된다면 1번 섹션에 대해서만 출력됩니다.

2번 이후의 섹션에 대하여 검색하기 위해서는 -s 옵션을 사용하는 섹션으로 검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합니다.

# man passwd
# man -s 1 passwd
# man -s 5 passwd

 

1 누구나 실행할 수 있는 사용자 명령 (User Commands)
2 시스템 호출 (System Calls), 즉 커널에서 제공하는 함수
3 C 라이브러리 함수 (C Library functions)
4 디바이스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Devices and Network Interfaces)
즉 /dev 디렉토리에 있는 특별한 파일들  
5 파일 포맷 (File Formats), 예를 들어 /etc/passwd
6 게임과 데모 (Games and Demos)
7 환경, 테이블, 매크로 (Environments, Tables, and Macros) 등의 잡다한 여러 가지들
8 시스템 관리자만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 관리용 명령들 (Maintenance Commands)
9 커널 루틴에 관련된 문서들의 리눅스만의 독자적인 저장소
n 새로운 문서들의 저장소. 보다 적당한 장소로 이동된다.
o 오래된 문서들의 저장소. 유예 기간으로 보관되고 있는 것들이다.
l 특정 시스템에 대한 로컬 문서들

 

추가적인 정보 확인 명령어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여 메뉴얼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명령어들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info ls
man 페이지에서 간략하게 나오고 info에서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하단에 나타나는 경우에 info 명령어를 확인합니다.
# pinfo ls
map 형식으로 나타내주며 색깔표시가 보기좋게 되어있습니다.
info로 확인해야 할 일이 있다면 pinfo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 apropos ls     (# man -k calendar)
# man -k ls

# whatis ls    명령어의 메뉴얼 파일 섹션 확인
ls (1)               - list directory contents
ls (1p)              - list directory contents
# whereis ls   명령어의 바이너리 파일 경로, 메뉴얼 파일 실제 경로
ls: /usr/bin/ls /usr/share/man/man1/ls.1.gz /usr/share/man/man1p/ls.1p.gz
# which ls     명령어 실제 경로
alias ls='ls --color=auto'
        /usr/bin/ls
# ls —-help 명령어의 간단한 사용 형식 확인

리눅스 시스템에서 작업할 때, 사용 가능한 명령과 도구를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명령을 찾고 사용 방법을 배우며, 명령이 무엇을 하는지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정보를 찾아 해당 문서를 찾는 몇 가지 명령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whatis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모든 매뉴얼 섹션을 검색하여 명령어가 무엇을 하는지 간단한 설명을 반환합니다.

명령어의 사용 방법이나 명령이 무엇을 하는지 모를 때 출발점을 제공합니다.

또 다른 유용한 명령어는 whereis입니다.

이 명령어는 명령어나 파일의 이진 파일, 소스 및 메뉴얼 페이지 파일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정 명령어의 소스 코드를 찾으려는 경우 또는 특정 메뉴얼 페이지의 위치를 알아야 할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man은 리눅스에서 메뉴얼 페이지를 보기 위한 주요 도구이며, 명령과 옵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info는 man과 유사한 문서 뷰어로, 보다 구조화된 내용을 제공합니다.

apropos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명령어나 파일을 검색하여 관련 매뉴얼 페이지의 목록을 반환하는 명령어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명령어를 통해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찾고 사용할 수 있으며, 리눅스 시스템에서 보다 능숙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info ls 명령어는 해당 명령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자주 사용합니다.

pinfo ls 명령어는 map 형식으로 나타내주며 색깔표시가 보기좋게 되어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빠르게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info로 확인해야 할 일이 있다면 pinfo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apropos ls 명령어와 man -k ls 명령어는 검색어와 관련된 매뉴얼 페이지를 검색하고 목록을 반환합니다.

whatis ls 명령어는 모든 매뉴얼 섹션을 검색하여 명령어가 무엇을 하는지 간단한 설명을 반환합니다.

whereis ls 명령어는 명령어나 파일의 이진 파일, 소스 및 메뉴얼 페이지 파일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which ls 명령어는 명령어의 실행 파일 경로를 반환합니다.

이러한 명령어들은 모두 리눅스에서 디렉토리를 탐색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용자들은 이러한 명령어들을 활용하여 시스템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원하는 파일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 whatis ls 명령어의 모든 섹션 확인
ls (1)               - 경로의 내용을 나열
ls (1p)              - list directory contents
# whereis ls 메뉴얼 페이지의 경로 확인
ls: /usr/bin/ls /usr/share/man/man1/ls.1.gz /usr/share/man/man1p/ls.1p.gz
# which ls 명령어의 실제 경로 확인
alias ls='ls --color=auto'
	/usr/bin/ls
# ls --help 명령어의 간단한 사용 형식 확인

Linux 시스템에서 작업할 때, 사용 가능한 명령과 도구를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명령을 찾고 사용 방법을 배우며, 명령이 무엇을 하는지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문맥에서 명령이나 파일에 대한 정보를 찾아 해당 문서를 찾는 몇 가지 명령어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whatis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모든 매뉴얼 섹션을 검색하여 명령어가 무엇을 하는지 간단한 설명을 반환합니다.

명령어의 사용 방법이나 명령이 무엇을 하는지 모를 때 출발점을 제공합니다.

또 다른 유용한 명령어는 whereis입니다.

이 명령어는 명령어나 파일의 이진 파일, 소스 및 메뉴얼 페이지 파일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정 명령어의 소스 코드를 찾으려는 경우 또는 특정 메뉴얼 페이지의 위치를 알아야 할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이외에도 man, info, apropos 등 많은 도구에서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문서를 검색하고 보여줄 수 있습니다.

man은 리눅스에서 메뉴얼 페이지를 보기 위한 주요 도구이며, 명령과 옵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info는 man과 유사한 문서 뷰어로, 보다 구조화된 내용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apropos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명령어나 파일을 검색하여 관련 매뉴얼 페이지의 목록을 반환하는 명령어입니다.

이러한 명령어와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명령어나 파일에 대한 문서를 빠르게 찾고 사용할 수 있으며, 리눅스 시스템에서 보다 능숙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