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ntOS/Study

[Study6]Linux 명령어 구문과 활용법

반응형

리눅스에서는 GUI 모드보다는 TEXT 모드(CLI)를 위주로 지향하여 작업을 합니다.

이때 명령어를 입력하면 쉘에서 이 명령어를 해석하여 작업합니다.

 

리눅스는 명령어 이름 외에도 옵션(Options)과 인자(Arguments)가 있습니다.

옵션은 명령어의 동작을 다르게 할 때 사용하고, 인자는 명령어나 옵션의 인수로 사용됩니다.

옵션과 인자는 명령어 형식에서 대괄호([])로 감싸져 있습니다.

 

이는 해당 항목이 선택적인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명령어 형식을 이해하는 것은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명령어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내용입니다.

 

[명령어 형식]

명령어의 기본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Command [options] [Arguments]
[root@serverX ~]# ls -l /var

이 명령어에서 ls는 "list"를 의미하며, -l은 "long"을 의미합니다.

 

/var는 목록을 확인할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인자입니다.

이 명령어의 출력 결과는 /var 디렉토리 내의 파일과 디렉토리에 대한 자세한 목록이 표시됩니다.

쉘 프롬프트 [root@serverX ~]#는 해당 명령이 서버X 머신의 root 사용자로 실행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ls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l 옵션은 필수가 아닙니다.

-l 옵션 없이 ls 명령어를 실행하면 지정된 디렉토리 내의 파일과 디렉토리가 간단한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그러나 -l 옵션을 사용하면 각 파일과 디렉토리에 대한 추가 정보, 즉 파일 권한, 소유자, 크기 및 수정 날짜가 표시됩니다.

ls 명령어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파일 및 디렉토리를 탐색 및 관리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기본 구문과 옵션을 이해함으로써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디렉토리 내용을 효과적으로 나열하고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각 문자는 white space(공백문자)로 구분합니다. 쉘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면 명령어를 해석하여 작업합니다.

명령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Command"을 사용할 때에는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이 경우, 해당 명령어에 대한 설명이 출력됩니다.
# ls

- "# Command Options"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 명령어 다음에 -와 함께 옵션을 입력합니다.
# ls -l

- "# Command Arguments"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명령어 다음에 인자를 입력합니다.
# ls /var

- "# Command options Arguments"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명령어 다음에 옵션과 함께 인자를 입력합니다.
# ls –l /var

- 한 개의 명령어라인에 여러 명령어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세미콜론으로 명령어를 구분합니다.
# cd /test ; ls –l

예를 들어, ls 명령어는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을 출력합니다.

ls 명령어를 사용하면서 옵션 -l을 추가하면 파일의 상세 정보를 출력합니다.

ls 명령어를 사용하면서 디렉토리 명을 인자로 추가하면 해당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을 출력합니다.

 

# ls
# ls -l
# ls /var

여러 명령어를 한 줄에 입력하여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명령어와 명령어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합니다.

 

# cd /test ; ls –l

옵션과 인자는 명령어마다 다르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uname 명령어는 시스템 정보를 출력합니다.

uname 명령어를 사용하면서 옵션 -sr을 추가하면 시스템의 버전 정보를 출력합니다.

ls 명령어를 사용하면서 파일 이름을 인자로 추가하면 해당 파일의 상세 정보를 출력합니다.

 

# uname -sr
# ls -l /etc/passwd

Bash는 리눅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쉘입니다.

Bash를 사용하면 명령어를 더욱 효율적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 대한 설명입니다.

명령어의 옵션은 자리를 바꾸거나 합쳐서 사용해도 같은 의미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옵션을 조합해 명령을 실행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옵션들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ls -a -l -F
ls -al -F
ls -alF
ls -Fla

위의 명령어들은 같은 동작을 수행하지만, 옵션의 조합이 다르므로 사용할 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옵션들을 시도해보며 어떤 조합이 가장 편리한지, 효율적인지 알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 ls --all    (# ls -a)

옵션에 인자가 있는 경우 해당 인자는 옵션 뒤에 위치해야 합니다.

명령어의 순서는 변경이 가능하지만 옵션과 같이 지정되는 인자의 경우는 옵션 뒤에 와야 합니다.

 

예) # find / -name core -type f
EX : # find . -name file1 -type f

# cmd -i -f arg1(0)
# cmd -f arg1 -i(0)
# cmd -if arg1(0)
# cmd -fi arg1(X)

만약 인자에 특정 값이 포함되어야 한다면, 그 값을 인자 뒤에 추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md -fi arg1(X)와 같이 명령에 인자가 추가됩니다.

명령어를 사용할 때 인자를 포함해야 하는 경우, 해당 인자를 명령어 뒤에 추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md"라는 명령어를 사용할 때 인자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 "cmd -fi arg1(X)"와 같이 인자를 명령어 뒤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명령어가 올바르게 실행되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