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DailyRoutine

[방송통신대학교]생활속의 경제 2학기 중간과제물

반응형

1. 다음 명제의 맞음 또는 틀림을 답하시오. (2, 20, 이유를 써도 되지만 평가 대상은 아님)

(a) 경제학은 인간에게 주어진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지 선택하고 그 선택이 어떻게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지 연구하는 학문이다.

: 맞음

 

(b) 자유재와 경제재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다.

: 틀림

 

(c) 합리적 의사 결정에서의 비용은 기회 비용을 의미하며, 매몰 비용은 포함되지 않는다.

: 틀림

 

(d) 수요 법칙은 어떤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할 때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할 때 수요량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 맞음

 

(e) 공급 법칙은 어떤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할 때 공급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할 때 공급량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 틀림

 

(f) 초과 공급이 발생하면 공급자는 가격을 낮추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고자 할 것이므로 시장 가격은 균형 가격까지 하락할 것이다.

: 맞음

 

(g) 초과 수요가 발생하면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수요자가 충분히 있으므로 시장 가격은 균형 가격까지 상승할 것이다.

: 맞음

 

(h) 시장 균형가격에서 사회적 잉여가 최대가 된다.

: 맞음

 

 

(i) 시장에서 가격 이외의 다른 어떤 요인으로 인해 동일한 시장 가격에 대한 수요량 또는 생산량이 바뀌면 수요 곡선 혹은 공급 곡선 그 자체가 이동한다.

: 맞음

 

(j) 시장에서 수요 감소와 공급 증가가 동시에 일어나면 균형 가격은 하락하지만 균형 거래량은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

: 맞음

 

2. 다음은 신문 기사의 일부이다. 연관된 질문에 모두 답하시오. (10)

 

가로 12cm, 세로 3cm 가량의 직사각형 모양의 가죽 조각. 크게 쓰임이 없을 것 같은 작은 가죽 조각이지만 특정 샤넬 제품을 구입하는 이들에겐 필수품이 됐다. ... WOC백은 지갑에 체인이 달린 형태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해 구매자가 많지만, 가방으로 쓰기엔 내부 공간이 좁은 편이다. 하지만 조각을 따로 구매해 지갑 내부 아래쪽에 밀어넣으면 밑판이 쫙 펴지면서 공간이 확보된다. ... 샤넬 WOC백 가격은 362만원, 밑판으로 쓰기 위해 구입한 해당 가죽 조각 가격은 3만원이다. 추가 구매한 체인쇼트너, 이너백 등을 포함하면 비용이 전체 비용이 370만원으로 올라간다. 별도로 8만원을 더 썼지만 김 씨는 만족스러워했다. 그는 밑판을 구매해 지갑을 가방으로 만든 셈이라 안 아깝다. 작은 샤넬 가방을 사려면 최소 500~600만원 정도는 드는데 300만원대에 가방을 산 기분"이라고 말했다. 체인쇼트너는 가방에 달린 금속 체인을 중간에서 한번 연결해 끈 길이를 조절해주는 제품이다. ... 빅 백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이너백을 많이 구입한다. 명품 이너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브랜드도 생겨났다. 명품 가방 내부에 주머니, 칸막이 등이 부족해 수납 기능이 떨어진다는 불만이 늘면서다. 가방 내부를 한 번 감싸 오염에서 보호해주는 기능도 있다. 주로 펠트 원단을 사용하거나 저품질 부직포나 종이를 가공해 만든 제품이 대다수지만 금액은 3만원대부터 최대 7만원--8만원대로 결코 저렴하지 않은 편이다. ...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제품에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다른 상품을 구매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명품 시장에서만큼은 다른 소비 성향을 보인다"불만족스러운 점은 보완 상품을 구매하면서까지 특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합리적 소비 트렌드와는 역행한다. 명품이 워낙 인기를 얻다보니 이같은 독특한 현상이 생겼고 새로운 시장까지 생겨난 셈"이라고 분석했다. (한국경제, “샤넬백 하단에 밀어넣으면 ... 3만원 가죽 조각의 `반전 효과'",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111046555g)

 

(a) 어떤 소비자가 자신의 소득(미래 소득까지 포함) 내에서, 다른 재화나 서비스의 소비를 줄이더라도 WOC백과 가죽 조각을 추가 구매하여 명품을 사용하는 것이 다른 어떤 가방을 쓰는 것보다 더 큰 만족을 준다면 이 소비는 합리적인가? 비합리적인가? (2, 이유를 써도 되지만 평가 대상은 아님)

: 합리적

 

(b) 어떤 소비자가 WOC백과 가죽 조각을 추가 구매하여 명품을 사용하는 것의 편익이 비용보다 더 크다면 이 소비는 합리적인가? 비합리적인가? (2, 이유를 써도 되지만 평가 대상은 아님)

: 합리적

 

(c) 이전 2개 질문의 답과 연결하여, 위 기사에서 ``불만족스러운 점은 보완상품을 구매하면서까지 특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합리적 소비 트렌드와는 역행한다"는 유통업체 관계자의 말이 맞는 지 또는 틀리는 지 답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6, 학습한 경제 이론에 기초하여 타당한 이유를 제시했는지만 평가하며, 관계자의 말이 맞는지 틀리는지는 평가하지 않음)

: 틀림

 

이유:

경제주체로서 소비자의 행동 원리는 최소의 비용을 투입하여 효용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또 다른 경제주체인 생산자의 행동 원리 또한 최소의 비용으로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처럼 경제 원칙은 최소한의 비용이나 노력을 들여 최대한의 만족이나 결과를 얻고자 하는 원리를 말한다.

어떤 선택의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 편익이 비용보다 더 큰 것을 선택하거나,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선택이 경제학에서 말하는 합리적 선택이다. (교재 p6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