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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자격증

[정보처리기사실기]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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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영체제 목적

    - 처리능력(Throughput) :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

    - 반환시간(Turn Around Time) :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시간

    -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때 즉시 사용가능한 정도

    - 신뢰도(Reliability) :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

2. Windows의 특징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

    - 선정형 멀티태스킹(Selective Multitasking)

    - PnP(Plug and Play)

    -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 255자의 긴 파일명

    - Single User 시스템

 

3. UNIX의 특징

    -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 대화식 운영체제

    - 개방형 시스템

    - 트리(Tree) 구조의 파일 시스템(계층구조)

 

4. UNIX의 구성

    - 커널(Kernel)

        -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

        -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상주하면서 실행

        - 하드웨어 보호, 프로그램과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역활 담당

        - 프로세스(CPU 스케줄링)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 프로세스간 통신, 데이터 전송 및 반환 등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

    - 쉘(Shell)

        -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

        - 시스템과 사용자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

        - 주기억장치에 상주하지 않음

        - 공용 Shell(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 이나 사용자가 만든 Shell 사용

 

5. LINUX : 리누스 토발즈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

 

6. 기억장치 관리 전략

    - 반입(Fetch) 전략

        - 요구반입(Demand Fetch)

        - 예상반입(Anticipatory Fetch)

    - 배치(Placement) 전략

        - 최초적합(First Fit) : 들어갈 수 있는 곳 중 첫번째

        - 최적적합(Best Fit) : 단편화 최소화 / 제일 적당한 곳

        - 최악적합(Warst Fit) : 단편화 최대화 / 제일 안좋은 곳

    - 교체(Rplacemnt) 전략

 

7. 프로세스 상태전이

https://itwiki.kr/w/%ED%94%84%EB%A1%9C%EC%84%B8%EC%8A%A4_%EC%83%81%ED%83%9C

     - Wake Up : 입출력 작업이 완료되어 대기상태에서 준비상태로 전이되는 과정

     - Dispatch : 준비 상태에서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 하나가 스케줄링되어 중앙처리장치를 할당 받아 실행상태로

                     전이되는 과정

 

8. 데이터 베이스

    - 통합된 데이터(Integrated Data) : 중복 최소화된 데이터 모임

    - 저장된 데이터(Stored Data) : 저장매체에 저장된 데이터

    -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 반드시 필요한 데이터

    - 공용 데이터(Shared Data) :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

 

9.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

    - 계층형, 망형, 관계형

    - 독립성 보장,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 일관성 유지, 무관성 유지, 보안 유지

    - 전산화 비용 증가, 파일의 예비와 회복이 어렵다.

 

10. ER모델

    - 개념적 데이터 모델

    - 피터 첸

    - ER 도형(ERD : Entity Relationship Diagram)

 

11. 관계형 데이터 모델

    - 속성 = 애트리뷰트 = 열

    - 릴레이션 스키마 : 속성들의 집합

    - 릴레이션 인스턴스 : 튜플들의 집합

 

12. 슈퍼키(Super Key) : 유일성은 만족하지만 최소성은 만족하지 못한다.

 

13. 후보키(Candidate Key)

    - 유일성도 만족하고 최소성도 만족해야 한다.

    -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속성들의 부분 집합

 

14. 기본키(Primary Key) : 후보키 중 특별히 선정된 키로 중복된 값을 가질수 없다.

 

15. 대체키(Atternate Key) : 후보키 중 선정된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키

 

16. 외래키(Foreign Key) :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속성

 

17. 무결성 : 실제 값이 일치하는 정확성

    - 개체 무결성(Entity Integrity) : 기본키를 구성하는 어떤 속성도 Null 값이나 중복된 값을 가질 수 없다.

    - 도메인 무결성(Domain Integrity) : 주어진 속성 값이 정의된 도메인에 속한 값이어야 한다.

    - 참조 무결성(Referential Integrity) : 외래키 값은 Null이거나 참조릴레이션의 기본키 값과 동일해야 한다.

    - NULL 무결성 : 특정 속성 값이 null 이 될 수 없다.

 

18. IP 주소

    - 8비트씩 총 32비트

    - A Class : 0 ~ 127

    - B Class : 128 ~ 191

    - C class : 192 ~ 223

    - D Class : 멀티캐스트용

 

19. IPv6

    - 16비트씩 총 128비트

    - 16진수

    - 콜론(:)으로 구분

    - 유니캐스트 : 단일 - 단일

    - 애니캐스트 : 단일 - 가까운단일

    - 멀티캐스트 : 단일 - 다중

 

20. 도메인 네임 : 숫자로 된 IP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 형태로 표현한 것

 

21. DNS : 문자를 IP 주소로 변환 장치

 

22. OSI 7 Layer : 물리 계층 > 데이터링크 계층 > 네트워크 계층 > 전송 계층 > 세션 계층 > 표현 계층 > 응용 계층

                      (비트)         (프레임)               (패킷)               (세그먼트)   (메시지)      (메시지)      (메시지)

 

23. 리피터 : 거리가 증가할수록 감쇠하는 디지털 신호의 장거리 전송을 위해 원래의 신호 형태로 재생하여 다시

                전송하는 역활이며 수신한 신호를 재생시키거나 출력전압을 높여 전송하는 장치이다.

 

23. 브리지 : LAN - LAN 연결

 

24. 스위치 : LAN - LAN 연결

 

25.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

 

26. UDP(User Datagram Protocol) : 비신뢰성 비연결형 서비스

 

27. 프로토콜 기본요소 : 구문, 의미, 시간

 

28. 패킷교환방식 :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

 

29. ARP(Address Resdution Protocol) : 주소 분석 프로토콜, 호스트의 IP 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물리적주소(MAC)로 바꾼다.

 

30. RARP(Reverse Address Resdution Protocol): ARP와 반대로 물리적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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