ㄹ1.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
- 1 단계
- 시스템 구성 파악
- 시스템 기능 파악
- 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
- 2 단계
- 아키첵처 구성 파악
-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 3 단계
- 하드웨어 구성 파악
- 네트워크 구성 파악
2.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컴퓨터 OS : Windows, UNIX, Linux, Mac OS
- 모바일 OS : IOS, Android, Tizen
3. 운영체제 관련 요구사항 식별시 고려사항
- 가용성 : 메모리 누수로 인한 성능저하 및 재기동
- 성능 : 대규모 동시 사용자 요청에 대한 처리, 메모리 크기
- 기술지원 : 오픈 소스 여부(Linux)
- 주변기기 : 설치 가능한 하드웨어
- 구축비용 : 총 소유 비용(TCO)
4.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Web Application Server)
- 정적인 콘텐츠를 처리하는 웹서버와 달리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
- 주로 세션 관리, 트랜잭션 관리, DB데이터 접근
- Tomcat, GlassFish, Resin, Jetty, JEUS, Resin
- 고려사항, 가용성, 성능, 기술지원, 구축, 비용
5.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주고, DB를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
- Oracle, IBM DB2, Microsoft SQL Server, MySQL, SQLite
- 고려사항, 가용성, 성능, 기술지원, 상호호환성, 구축비용
6. 요구사항
- 소프트웨어가 어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정상적으로 운영되는데 필요한 제약조건
- 기능(사용자가 원하는 기능) : 시스템, 기능, 입출력, 연산, 저장, 수행
- 비기능(시스템이 원하는 기능)
- 장비, 성능, 인터페이스, 데이터, 테스트, 보안
- 품질(가용성, 정합성, 상호호환성, 대응성, 신뢰성, 사용성, 유지관리, 이식성, 확장성, 보안성)
- 제약사항,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지원
7.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요구공학(Requirements Engineering)의 한 요소
- 도출(Elicitation) -> 분석(Analsysis) -> 명세(Specification) -> 확인(Validation)
8. 도출(Elicitation)
- 브레인스토밍 : 3인 이상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 하면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방법
- 프로토타이핑 : 포로토타입(견본)을 통해 효과적으로 요구분석을 수행하면서 명세서를 산출하는 작업
- 유스케이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단위로 표현하는 것
9. 형상관리(SCM, Softe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 소프트웨어의 개발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형상들의 변경사항을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
10. 요구사항 분석 기법
- 개념모델링 : 현실세계의 상황을 단순화하여 개념적으로 표현한 것을 모델이라고 하며 이런 모델을 만드는 것
- 요구사항 할당
- 요구사항 협상
- 정형분석(Fonnal Analysis)
- 구문(Syntax)과 의미(Semantics)를 갖는 정형화된 언어를 이용해 요구사항을 수학적 기호로 표현한 후 이를
분석하는 과정이며 요구사항 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11. 요구사항 확인 기법
- 요구사항 검토
- 프로토타이핑 : 초기 도출된 요구사항을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만든 후 대상 시스템의 개발이 진행되는 동안
도출되는 요구사항을 반영하면서 지속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재작성하는 과정
- 모델 검증
- 인수 테스트 : 알파 테스트, 베타 테스트
12. UML :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13. 사물(Things)
- 구조사물 :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노드
- 행동사물 : 상호작용, 상태머신
- 그룹사물 : 패키지
- 주해사물 : 노드
14. 관계(Relationship)
- 연관(Association) 관계
- 집합(Aggregation) 관계
- 포함(Composition) 관계
- 일반화(Generalization) 관계
- 의존(Dependency) 관계
- 실체화(Realization) 관계
15. 다이어그램 :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하는 것
16. 구조적 다이어그램(Structure Diagram)
-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
- 객체 다이어그램 : 인스턴스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구현단계에서 사용
- 배치 다이어그램 : 노드와 의사소통(통신) 경로, 구현단계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복합구조
- 패키지 다이어그램 : 패키지
17. 행위 다이어그램(Behavior Diagram)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용자 사용사례로 구성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들간의 연관
- 상태 다이어그램 : 상태 변환
- 활동 다이어그램 : 처리의 흐름
- 상호 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상호 작용
- 타이밍 다이어그램 : 시간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18.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도구
- 구성요소 : 시스템 범위, 액터, 유스케이스, 관계
- 포함
- <<include>>
-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능을 별도로 분리하여 새로운 유스케이스로 만든 경우, 원래의 유스케이스와 새롭게
분리된 유스케이스와의 관계
- 확장
- <<extends>>
- 특정 조건에 부합되어 유스케이스의 기능이 확장될 때 원래의 유스케이스와 확장된 유스케이스와의 관계
19. 활동 다이어그램 : 자료 흐름도와 유사한것,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
20. 클래스 다이어그램
21. 시퀀스 다이어그램 :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 작용
22.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액터, 객체, 링크, 메시지등의 요소를 사용하여 그림으로 표현
23. 상태다이어그램 :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 그림으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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