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ython_Beginer/Study

HRD 수업>파이썬을 이용한 자동화 스크립트 - Ch16

728x90

Ch16. 객체와 클래스

- 사전 Quiz 1>파이썬에서는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 2
1. O
2. X
해설. 파이썬에서도 클래스와 객체를 만들 수 있는 객체지향 언어이다. 


- 사전 Quiz 2>클래스는 상속을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1
1. O
2. X
해설. 상속은 클래스를 재사용 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이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1. Programming Paradigm
2. 데이터를 포함한 데이터구조(fileld, attribute)와 함수(function, procedure, 메서드라고 부름)로 구성
3 객체 내부에 포함된 데이터를 메서드를 통해 수정 가능(this 또는 self 키워드 사용)
4. 프로그램은 모두 객체로 분해되어 설계되고, 객체 간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수행됨


- 클래스 선언


- 클래스 문법

1. class 키워드로 시작됨
2. calss 키워드 다음에 클래스 이름이 위치
3. 클래스 이름 뒤에 괄호 속에 상속된 클래스 이름이 위치
4. 파이썬의 object 클래스의 기능과 속성을 모두 상속 받는다.
5. 사용자가 작성한 클래스는 대문자로 시작하게 이름을 짓는다.


- self : 생성자 파라미터로 사용되며 생성된 객체의 멤버를 접근할 때 사용


- mathods : 클래스 내부에 존재하는 함수


- inheritance(상속)
1. 객체 재사용의 한 벙법 - 다른 방법으로는 포함이 있음
2. 부모 클래스의 모든 속성(데이터,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로 물려줄 수 있음


- Override : 상속된 부모클래스의 메소드나 속성을 재정의 하는 행위


- Quiz 1> 다음 중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것은?
1. 클래스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을 진행
2. 클래스 내부에는 변수와 함수가 있고, 변수는 필드, 함수는 메소드라고 한다.
3.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다.
4. 파이썬은 객체지향 언어가 아니고 클래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해설. 파이썬을 포함한 많은 언어는 객체지향 언어이다.


- Quiz 2>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키워드로 객체 자신을 의미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1. this
2. self
3. me
4. super
해설. 메소드 첫번재 파라미터로 반드시 self가 와야한다.


- Quiz 3> 다음 중 상속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객체 재사용의 한 방법으로 다른 방법으로는 포함이 있다.
2. 부모 클래스의 모든 속성을 자식 클래스로 물려주는 방법이다.
3. 생성자도 상속이 가능하다.
4. 클래스를 정의할 때 클래스명에 괄호를 사용해서 부모 클래스를 적어준다.
해설. 생성자는 상속이 되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