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ntOS/Study

[Study11]디렉토리 관리 명령의 강력한 기능 - mkdir / rmdir

반응형

mkdir 명령어

mkdir 명령어는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하며, 빈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명령어는 옵션을 통해 여러 개의 디렉토리를 한꺼번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형식]

mkdir 명령어는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옵션을 통해 여러 개의 디렉토리를 한꺼번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옵션 중 -p 옵션은 디렉토리 경로로 생성합니다. 이 경우, 디렉토리를 만들 때 상위 디렉토리가 없을 시 상위 디렉토리까지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dir3 디렉토리 안에 dir2와 dir1 디렉토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mkdir -p dir3/dir2/dir1

 

mkdir 명령어의 출력하여 생성한 디렉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s -l

 

[명령어 옵션]

옵션 설명
m 디렉토리의 퍼미션 권한을 지정합니다. (기본값 : 755)
p 디렉토리 경로로 생성합니다.
(디렉토리를 만들 때 상위 디렉토리가 없을 시 상위 디렉토리까지 생성합니다.)

 

[예시]

먼저, dir4이라는 폴더를 만들어 봅시다. 해당 디렉토리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ls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mkdir dir4
# ls -l
drwxr-xr-x 2 root root 6  3월  5 12:58 dir4

 

dir4 폴더가 정상적으로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dir4 폴더 안에 dir2 폴더와 dir2 폴더 안에 dir1 폴더를 만들어 봅시다.

# mkdir dir4/dir2/dir1
mkdir: cannot create directory 'dir4/dir2/dir1': No such file or directory


오류가 발생하여, dir1 폴더를 직접 생성할 수 없습니다. 이는 dir2 폴더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p 옵션을 사용하면, 존재하지 않는 상위 폴더들까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mkdir -p dir4/dir2/dir1

 

생성된 폴더들을 확인해보기 위해, ls -R 명령어를 사용하여 전체 폴더 구조를 출력해보겠습니다.

# ls –R   (# find .)

 

rmdir 명령어

rmdir 명령어는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명령어 형식]

# rmdir dir1              /* dir1 디렉토리 1개 삭제 */
# rmdir dir1 dir2         /* dir1, dir2 디렉토리 2개 삭제 */
# rmdir -p dir4/dir2/dir1 /* 경로에 포함되어 있는 디렉토리 삭제 (비워있어야 함) */

rmdir은 터미널에서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데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rmdir 명령어는 단일 디렉토리, 여러 디렉토리 또는 경로의 일부인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로의 일부인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p 옵션 다음에 디렉토리 경로를 입력하면 됩니다.

단, 디렉토리는 비어 있어야 합니다.

단일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rmdir dir1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여러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rmdir dir1 dir2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경로의 일부인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rmdir -p dir4/dir2/dir1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단, 디렉토리는 비어 있어야 합니다.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rm -r dir1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r 옵션은 "재귀적"을 의미하며, 지정된 디렉토리 내의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를 제거합니다.

이러한 명령어를 사용할 때는 지정된 디렉토리 및 해당 내용이 영구적으로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지정한 디렉토리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령어를 사용할 때, 삭제하려는 디렉토리가 비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디렉토리가 비어 있지 않다면, -r과 -f 옵션을 사용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옵션]

rmdir 명령어에 사용 가능한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p 하위 항목을 같이 지움 (조건 : 하위 항목도 비워 있어야 함)

 

[참고] 비어 있지 않은 디렉토리 삭제

비어 있지 않은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r과 -f 옵션을 함께 사용하여 재귀적으로 지워야 합니다.

# rm -rf dir1       /* -r : recursive, -f : force */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rm"은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데 사용되는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문서에서 제공된 예시는 "rm -rf dir1"입니다.

"rm" 명령어는 파일과 디렉토리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삭제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이 명령어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 사용하면 의도하지 않은 데이터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rm -rf dir1"에서 "-r" 옵션은 "recursive"를 의미합니다.

이는 지정된 디렉토리 내의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 하위 디렉토리를 모두 삭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일이나 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한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r" 옵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rm -rf dir1"에서 "-f" 옵션은 "force"를 의미합니다.

이는 파일을 삭제하기 전에 사용자로부터 확인 메시지를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의도하지 않게 중요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rm" 명령어를 사용하기 전에 삭제할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명령어는 되돌릴 수 없으므로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디렉토리와 그 내용을 두 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어 있지 않은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r"과 "-f" 옵션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지정된 디렉토리 내의 모든 파일과 하위 디렉토리를 재귀적으로 삭제합니다.

"rm" 명령어는 파일과 디렉토리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삭제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이 명령어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하며,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디렉토리와 그 내용을 두 번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