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DI/VMware

[VMware]Summary of training content 4

반응형

스토리지 가상화는 여러 개의 스토리지(DISK)를 하나로 합친 뒤에 LUN 또는 폴더 등을 만들어 외부로부터 접근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스토리지 하드웨어 벤더사가 제공하는 하드웨어 가상화와 소프트웨어 가상화가 있습니다.

하드웨어 가상화는 하드웨어 벤더사가 제공하며, 스토리지 하드웨어 내부에 있는 컨트롤러를 사용해 스토리지를 가상화하는 방식입니다.

 

소프트웨어 가상화로는 RAID가 있습니다.

 

vSphere에서는 VMFS (attached, iSCSI, vSAN, FC, FCoE) 파일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가상화된 스토리지의 볼륨은 주소화되어 LUN으로 매핑됩니다.

NFS는 폴더 경로를 사용하며, vVols는 스토리지 간 가상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여 스토리지의 크기 조정, 클론, 백업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RDM 디스크는 LUN을 직접 VM의 HDD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RDM 디스크는 VMFS와 달리 가상 머신 내부에 직접 LUN을 연결하여 사용하므로, 가상화된 스토리지에서 직접 LUN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VM의 마이그레이션에는 Cold Migration과 Hot Migration이 있습니다.

Cold Migration은 VM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마이그레이션을 하며, VM > 우클릭 > 마이그레이션으로 진행합니다.

Hot Migration은 VM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마이그레이션을 하며, 전원이 켜진 VM의 리소스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vMotion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클러스터와 HA는 vSphere에서 가용성을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기술입니다.

클러스터에서는 가장 많은 Datastore에 접근 가능한 host가 master가 되며, Cluster 구성하면 각 Host에 FDM (Fault Domain Manager) Service가 Enable됩니다.

HA는 Host(ESXi)가 장애 발생 시, VM이 다른 Host로 이동하여 가용성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또한 클러스터를 구성하면, Host 간에 HA에 대한 정보 교환과 Health Check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vSphere Fault Tolerance (FT)는 Zero Downtime, Zero Data Loss, No loss of TCP connections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Primary VM과 Secondary VM으로 구성되며, Primary VM과 Secondary VM은 각각 다른 Host에서 동작하고, 다른 Storage를 사용합니다.

ESXi Host 간에 Fault Tolerance Network(FT Network)가 필요합니다.

FT는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Primary VM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Secondary VM이 이를 대신해 동작합니다.

 

여러 개의 Host가 존재하는 경우, VM이 사용하는 Resource를 최적화하여 제공하고, Resource의 Load Balancing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Cluster, vMotion, Shared Storage 등을 사용합니다.

Automation Level은 Manual, Partially, Fully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Affinity Rules은 동일한 Host에서 동작해야 하는 경우, Anti-Affinity Rules은 서비스 VM 이중화 구성을 위해서 사용됩니다.

 

Storage vMotion은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Storage vMotion은 VM의 디스크를 다른 스토리지로 이동시키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가동중인 VM의 스토리지를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스토리지 확장, 스토리지 유지보수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vSphere Replication은 가상 머신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백업하고, 데이터 복원을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가상 머신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백업하여 장애 발생 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Network I/O Control은 가상 머신이 사용하는 네트워크 대역폭을 제한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대역폭을 제한함으로써, 다른 가상 머신이 네트워크 대역폭을 많이 사용해도 가상 머신의 성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자료 >

https://docs.vmware.com/kr/VMware-vSphere/7.0/com.vmware.vsphere.storage.doc/GUID-F602EB17-8D24-400A-9B05-196CEA66464F.html

 

스토리지 소개

vSphere는 기존 및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환경에서 다양한 스토리지 옵션과 기능을 지원합니다. vSphere 스토리지 요소 및 측면을 개괄적으로 파악하면 가상 데이터 센터에 대한 적절한 스토리

docs.vmware.com

 

https://docs.vmware.com/kr/VMware-vSphere/7.0/com.vmware.vsphere.avail.doc/GUID-33A65FF7-DA22-4DC5-8B18-5A7F97CCA536.html

 

vSphere HA의 작동 방식

vSphere HA는 가상 시스템 및 해당 가상 시스템의 호스트를 클러스터로 풀링하여 가상 시스템에 대한 고가용성을 제공합니다. 클러스터의 호스트가 모니터링되고 장애가 발생한 경우 장애가 발생

docs.vmware.com

 

https://docs.vmware.com/kr/VMware-vSphere/7.0/com.vmware.vsphere.avail.doc/GUID-623812E6-D253-4FBC-B3E1-6FBFDF82ED21.html

 

Fault Tolerance의 작동 방식

대부분의 중요한 가상 시스템에 vSphere FT(Fault Toleranc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T는 페일오버 상황이 발생하면 언제든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동일 VM을 생성하고 유지하여 이러한 가상

docs.vmware.com

 

https://www.vmware.com/kr/products/vsphere/drs-dpm.html

 

Distributed Resource Scheduler | VMware vSphere

Balance computing capacity by cluster to deliver optimized performance for hosts and virtual machines with VMware vSphere Distributed Resource Scheduler (DRS).

www.vmwar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