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ntOS/Study

[리눅스마스터]제1902회 리눅스마스터 1급 2차 시험 작업식 풀이 2

반응형

14. 다음은 로컬 시스템에 열려진 포트를 확인하고, 실행 명령어를 찾는 과정이다.

조건에 맞게 ( 괄호 ) 안에 알맞은 내용을 적으시오.

가. 로컬 시스템의 포트번호 0번부터 65535번까지 스캔하여 열려진 포트를 확인한다.
# ( ① ) ( ② ) localhost

나. ‘가’항의 명령 실행 시 ‘55176/tcp open unknown'이라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포트번호 55176을 사용 중인 프로세스의 PID를 확인하는 명령을 작성한다.
# ( ③ )

다. ‘나’항의 명령으로 확인된 PID가 1531번인 경우 해당 프로세스를 실행시킨 명령어의
절대경로를 확인하는 방법을 작성한다.
# ( ④ )

< 조  건 >
- ①번은 관련 명령어만 기입한다.
- ②번은 명령어의 옵션, 옵션과 관련된 인자 값 등을 기입하는데, 옵션과 관련된 인자 값이 있는 경우에는 하나의 괄호로 처리한다. (예: -d /home/ihduser)
- ③번은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실행 명령을 한 번에 기입한다. 참고로 파이프(|)는 사용가능하지만 순차처리(;)는 허용하지 않는다.
- ④번은 명령어, 옵션, 옵션과 관련된 인자 값 등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하나의 명령으로 기입한다.

 

nmap : 네트워크 탐지 및 보안 감사를 위한 오픈 소스 도구

 

 

netstat : 네트워크 연결, 라우팅 테이블, 인터페이스의 통계 정보, 마스커레이드 연결, 멀티캐스트 멤버쉽 등 다양한 네트워크 정보 출력

 

① nmap 
② -p 0-65535
③ netstat -ap | grep 55176
④ ls -l /proc/1531/exe

 

15. 다음은 iptables를 이용해서 방화벽을 설정하는 과정이다. 작업 사항에 맞게 ( 괄호 ) 안에 알맞은 내용을 적으시오.

가. 현재 INPUT 사슬에 설정되어 있는 모든 정책을 삭제하여 초기화한다.
# iptables ( ① ) INPUT

나. 외부로 들어오는 패킷을 모두 거부하고, IP 주소가 192.168.12.22번인 호스트
로부터 들어오는 패킷에 대해서만 허가하는 정책을 설정한다.
# iptables ( ② ) INPUT ( ③ )
# iptables ( ④ ) INPUT -s 192.168.12.22 ( ⑤ )

< 조  건 >
- ① ∼ ⑤번은 명령어의 설정 값, 옵션, 옵션과 관련된 인자 값 등을 기입하는데, 옵션과 관련된 인자 값이 있는 경우에는 하나의 괄호로 처리한다. (예: -d /home/ihduser)

 

# iptables  [-t 테이블] [액션] [체인] [매치] [-j 타겟]

 

① -F
② -P
③ DROP
④ -A
⑤ -j ACCEPT

16. 다음 조건에 따라 아파치 웹 서버 환경 설정을 진행하려고 한다. 관련 환경 설정 파일의 항목과 값을 적으시오.

가. /usr/local/apache/error 디렉터리를 /error 디렉터리로 경로를 단축하는 설정을 한다.
( ① ) ( ② ) ( ③ )

나. 하나의 IP 주소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에서 2개의 도메인 설정이 가능하도록
지정한다. IP 주소는 192.168.5.13이고, 포트 번호는 기본 웹 서버 포트인 80번을
사용한다.
( ④ ) ( ⑤ )

< 조  건 >
- 항목과 값 기입 시에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정확히 기재한다. (예: LogLevel warn)
- 항목과 값 기입은 관련 설정 파일에서 사용하는 형식과 동일하게 기재한다. (예: 큰따옴표, 작은따옴표, 콜론 등 기호 사용 주의)

 

/etc/httpd/conf/httpd.conf : 아파치 웹 서버 환경 설정 파일

 

Alias : 경로 단축 (별칭 지정)

Alias [단축할 디렉터리 경로] "[기존 디렉터리 경로]"

 

NameVirtualHost : 가상 호스트

 

① Alias 
② /error/
③ "/usr/local/apache/error/"
④ NameVirtualHost
⑤ 192.168.5.13:8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