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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자격증

[정보처리기사필기]수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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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용어는?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마다 실시하는 비정형 검토회의이다.
-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한다.
-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한다.
- 오류를 검출하고 문서화 한다.
Walk through(워크쓰루)
* Part 1 - P.97 6

2. 코드 설계에서 일정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식의 코드는?
순차코드
* Part 1 - P.145 4

3.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Class(클래스)
* Part 4 - P.99 3

4.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 요소는?
Process(처리과정)
Data Flow(자료 흐름도)
Data Store(자료 저장소)
Terminal(외부 입출력)
* Part 1 - P.96 3

5. 소프트웨어 설계시 구축된 플랫폼의 성능 특성 분석에 사용되는 측정 항목은?
Response Time(응답 시간)
Availability(가용성)
Utilization(사용률)
Accuracy(정확성)
* Part 1 - P.26 2

6.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는?
<< >>
* Part 4 - P.132 5

7.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에서 행위 패턴에 종류는?
Chain of Responsibitiy(책임 체인)
Command(커맨드)
Interpreter(인터프리터)
Iterator(반복자)
Mediator(중재자)
Memento(메멘토)
Observer(옵저버)
State(상태)
Strategy(전략)
Template Method(템플릿 메소드)
Visitor(방문자)
* Part 4 - P.141 3

8.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생략을 의미하는 기호는?
( )
* Part 1 - P.96 5

9. 자료 사전에 사용되는 기호와 의미는?
= 자료의 정의
+ 자료의 연결
[ | ]  자료의 선택
{ }n 자료의 반복
( ) 자료의 생략
** 자료의 설명
* Part 1 - P.98 10

10. 트랜젝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는?
TP Monitor
* Part 1 - P.39 5

11. UI 설계 원칙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직관성
* Part 1 - P.111 1

12. XP(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는?
의사소통
용기
피드백
단순함
존경
* Part 1 - P.39 8

13. UML 모델에서 사용하는 Structural Diagram(구조 다이어그램 - 정적 구조)은?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복합 구조 다이어그램(Composite Structure Diagram)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 Part 4 - P.132 1

14.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중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은?
요구사항의 타당성을 조사한다.
소프트웨어 요구사항들 사이에 서로 다르거나 상충되는 것을 해결한다.
소프트웨어의 범위를 파악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을 설정한다.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한다.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최적화하여 정확히 분석한다.
분석 기법에는 DFD, DD, Mini-Spec, ERD, UML 등이 있다.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정의해서 문서화한다.
* Part 1 - P.96 1

15. 람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 절차는?
객체 모형 - 동적 모형 - 기능 모형
* Part 4 - P.105 2

16. 공통 모듈에 대한 명세 기법 중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원칙은?
명확성
* Part 1 - P.120 4

17.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는?
집단화
* Part 3 - P.390 4

18. CASE가 갖고 있는 주요 기능은?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전 단계를 연결한다.
CASE 의 툴(Tool) 가격은 비싸지만,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기간이나 인력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전체 개발 비용은 절감된다.
CASE는 스스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므로 분석가의 지원이 필요하다.
수정이 용이하며 정확하다.
개발을 신속하게 할 수 있어 개발 기간이 단축된다.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생산성 이 좋아진다.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지동화된 검사를 통해 품질이 향상된다 .
그래픽을 지원한다.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모형을 지원한다.
CASE 툴(Tool) 간의 호환성이 없다.
요구사항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분석 및 관리할 수 있다.
표준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분산된 환경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공동 작업할 수 있다.
테스트 연계 및 결함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시스템 구축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와 같은 언어 번역 프로그램은 지원하지 않는다.
* Part 1 - P.96 6

19. DBMS 분석 시 고려사항은?
가용성
성능
기술 지원
상호 호환성
구축 비용
* Part 1 - P.38 3

20.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에 대한 특징은?
표준화된 설계 기법이다.
단일 입출력 구조이다.
순차, 선택, 반복 구조만을 이용한다.
프로그램의 명료성이 증대 된다.
한정된 범위 내에서 GO TO문을 사용한다 .
검증이 용이 하다.
유지보수가 용이 하다.
프로그램의 이해가쉽다.
* Part 1 - P.131 4

21.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 식별, 구조 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된 것은?
Coad와 Yourdon 방법
* Part 4 - P.105 3

22. 정렬된 N개 0(nlog₂n)의 시간이 소요되는 정렬 알고리즘은?
합병 정렬
* Part 2 - P.204 6

23. White Box Testing?
소스 코드(Source Code)의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수행함으로써 진행한다.
프로그램의 내부를 보면서 테스트를 수행한다.
찾을 수 있는 오류로는 논리적 구조상의 오류, 세부적 오류, 반복문 오류, 수행 경로 오류가 있다.
테스트의 종류로는 기초 경로 테스트 (Base P ath Testing , Stru cture Testing)
루프 테스트 (Loop Testing) 데이터 흐름 테스트 (Data Flow Testing), 조건 테스트 (Condition Coverage)가 있다.
* Part 2 - P.296 1

24.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을 위해 개발자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항목은?
정확성
신뢰성
효율성
무경성
유지보수 용이성
사용 용이성
검사 용이성
이식성
상호 운용성
유연성
재사용성
* Part 2 - P.331 7

25. 인터페이스 구현 도구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 서비스 호출,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
- 각 테스트 대상 분산 환경에 데몬을 사용하여 테스트 대사 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를 수행하고,
  통합하여 자동화하는 검증 도구
STAF
* Part 2 - P.348 2

26. EAI의 구축 유형?
Peer to Peer
Hub & Spoke
Message Bus
Hyprid
* Part 2 - P.343 2 / P.349 1

27. 인터페이스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
IPSec
SSL
S-HTTPS
S/MIME
* Part 5 - P.484 1

28. 구현한 소프트웨어를 경계값 분석 기법으로 테스트하고자할 때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값은?
- 0 ~ 59 C 학점
-1 0 1
58 59 60
- 60 ~ 79 B 학점
59 60 61
78 79 80
- 80 ~ 100 A 학점
79 80 81
99 100 101
* Part 2 - P.296 6

29. Denormalization(반정규화) 유형 중 중복 테이블을 추가하는 방법은?
집계(통계) 테이블을 추가하는 방법
진행 테이블을 추가하는 방법
특정 부분만 포함하는 테이블을 추가하는 방법
* Part 3 - P.503 2

30. ISO/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중 기능성(Functionality)의 하위 특성은?
적합성
정확성
상호운영성
보안성
준수성

31. 다음 트리의 Degree(차수)와 Terminal Node(단말 노드)의 수는?
Node(노드) = 원
Degree(노드의 차수) = 자식 노드의 개수
Degree(트리의 차수) = 노드의 차수가 가장 큰 값
Teminal Node(단말 노드) = 자식이 없는 노드
* Part 2 - P.193 4

32.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의 기술 요소는?
암호화 기술
암호화 파일 생성
키 관리
식별 기술
저작권 표현
정책 관리
크랙 방지
인증
인터페이스
이벤트 보고
사용 권한
* Prat 5 - P.496 2

33.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 내에서 발견된다는 법칙은?
Pareto의 법칙
* Part 2 - P.290 4

34.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출물의 변경 사항을 버전 관리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 Part 2 - P.228 2

35. 알고리즘 시간 복잡도 0(1)의 의미는?
알고리즘 수행 시간이 입력 데이터 수와 관계 없이 일정하다.
NULL인지 검사하는 알고리즘에 해당된다.
* Part 2 - P.204 1

36. 소스 코드 품질 분석 도구 중 정적 분석 도구는?
- 오픈소스 : pmd, valgrind, Find Bug, checkstyle, cppcheck, Corbetura
- 상용소스 : Coverity, IBM Rational Software, PolySpace
* Part 2 - P.331 3

37. Validation(검증) 검사 기법 중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해지며,
오류와 사용상의 문제점을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언하면서 검사하는 기법은?
알파검사
* Part 2 - P.311 10

38. 하향식 통합에 있어서 모듈 간의 통합 시험을 위해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Stub(스터브)
* Part 2 - P300 2

39. SW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사항은?
반드시 암호화 및 보안 기능을 고려한다.
다양한 다른 기종 연동을 고려한다.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
제품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지속적인 배포를 고려한다.
* Part 2 - P.268 4

40. 외계인 코드(AIien Code)란 무엇인가?
15년 이전에 개발된 소스 코드
아주 오래되었거나 참고 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운 프로그램
* Part 2 - P.331 6

41. SQL의 분류 중 데이터 정의어(DDL) 명령어 종류?
CREATE - 생성
ALTER - 변경
DROP - 삭제
TRUNCATE - 내용 삭제
* Part 3 - P.451 1

42. 다음 두 릴레이션에서 외래키로 사용된 것은?
외래키란 릴레이션 R1, R2에서 릴레이션 R1이 참조하고 있는 릴레이션 R2의 기본키와 같은 R1 릴레이션 속성
* Part 3 - P.366 3

43. View(뷰)에 대한 설명?
가상 테이블
시스템 카탈로그에 저장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또한 물리적으로 분리될 수 없음
외부 스키마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
상이한 방법으로 제공
데이터 관리를 단순화
보안을 유지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 가능
뷰 테이블 변경은 DROP로 삭제하고 다시 생성
* Part 3 - P.467 3

44.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설계(Logical Design) 단계에서 수행하는 작업은?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구조로 매핑
트랜젝션 인터페이스를 설계
스키마의 평가 및 정제(최적화)
* Part 3 - P.382 2

45. 이행적 함수 종속 관계?
A -> B이고 B -> C일때, A -> C를 만족하는 관계
* Part 3 - P.403 1

46.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원자 값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도메인
* Part 3 - P.366 1

47. 관계 대수 연산에서 두 랄레이션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속성을 이용하여 두 개의 릴레이션을 하나로 
합쳐서 새로운 랄레이션을 만드는 연산은?
조인(순수 관계 연산자) - ▷◁
* Part 3 - P.403 2

48. 트랜젝션의 특성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트랜젝션의 연산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반영되든지 아니면 전혀 반영되지 않아야 한다.
- All or Nothing
Atomicity(원자성)
* Part 3 - P.451 6

49. 분산 데이터베이스 목표 중 다음과 관계된 것은?
- 데이터베이스의 분산된 물리적 환경에서 특정 지역의 컴퓨터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해도 데이터 무결성이 보장된다
장애 투명성
* Part 3 - P.511 2

50.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삽입, 갱신, 삭제 등의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관련 작업이 자동으로 수행되는 절차형 SQL은?
Trigger(트리거)
* Part 3 - P.459 5

51. 참조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DROP문에서 부모테이블의 항목 값을 삭제할 경우 자동적으로 자식 테이블의 해당 레코드를 삭제하기 위한 옵션은?
CASCADE
* Part 3 - P.451 4

52. SQL의 분류 중 데이터 조작어(DML) 명령어 종류?
INSERT - 삽입 저장
UPDATE - 수정
DELETE - 삭제
SELECT - 조회
* Part 3 - P.451 2

53. 데이터 제어어(Data Control Language)의 기능은?
데이터 보안
무결성 유지
병행 수행 제어
권한 부여 / 회수
* Part 3 - P.451 3

54. 병행제어의 로킹(Locking) 단위란?
데이터베이스, 파일, 레코드등은 로킹 단위가 될수있다.
로킹 단위가 작아지면 오버헤드는 증가 / 데이터베이스 공유도가 증가한다.
한꺼번에 로킹 할 수 있는 객체의 크기를 로킹 단위라고한다.
* Part 3 - P.479 1

55. E-R 모델의 표현 방법은?
개체(Entity) 타입 - 사각형
관계(Relationship) 타입 - 마름모
속성(Attribute) - 동그라미
연결 - 선
* Part 3 - P.490 2

56. 후보키는 릴레이션에 있는 모든 튜플에 대해 유일성과 (  )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최소성
* Part 3 - P.366 2

57. 정규화 과정 중 제1정규형(1NF)에서 제2정규형(2NF)가 되기 위한 조건은?
제1정규형(1NF)를 만족하고 모든 도메인이 원자 값인 상태
주 식별자 전체에 완전 기능 종속이 되지 않는 속성을 제거
제1정규형(1NF)를 만족하고 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하여 완전 함수적 종속 관계를 만족해야한다.
* Part 3 - P.412 2

58. IPv6 주소?
품질 보증이 용이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주소의 확장성, 융통성, 연동성 -> 실시간 흐름 제어
인증성, 기밀성, 데이터 무결성 -> 보안 문제 해결
패킷 크기 제한 없음
128 비트 주소 공간을 제공
IPv6 확장 헤더를 통해 네트워크 기능 확장이 용이
* Part 5 - P.338 8

59. C 언어에서 비트 논리 연산자?
& - AND
| - OR
^ - XOR
* Part 4 - P.55 1

60. TCP/IP 프로토콜 중 전송 계층 프로토콜 종류?
TCP
UDP
SNMP
RTP
* Part 5 - P.338 5

61. 결합도(Coupling)?
모듈과 모듈간의 관련성 정도
관련이 적을수록 모듈의 독립성이 높아져 모듈 간 영향이 적어짐
결합도가 약할수록 품질이 좋음
* Part 1 - P.126 2

62. Banker's Algorithm(은행가 알고리즘)은 교착상태의 해결 방법 중 어떤 기법에 해당하는가?
Avoidance(교착상태 회피)
* Part 4 - P.214 10

63. UNIX의 Shell(쉘)에 관한 설명?
명령어 해석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
bash, csh, ksh, sh, tcsh, zsh 등 여러 종류의 쉘이 존재
사용자와 커널 간의 중계자 역활
* Part 4 - P.191 3

64.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은?(교착상태 예방)
상호배제
비선점
점유와 대기
환형 대기
* Part 4 - P.214 9

65. 전송 계층?
종단간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오류검출과 복구, 흐름 제어를 수행
송신, 수신 프로세스 간을 연결
TCP, UDP
* Part 5 - P.321 3

66. IPv6 주소의 3가지 유형?
Unicast Address(유니캐스트)
Anycast Address(애니캐스트)
Multicast Address(멀티캐스트)
* Part 5 - P.338 9

67.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호스트의 IP 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물리적인 주소로 번역해주는 프로토콜
* Part 5 - P.338 7

68. 프로세스 상태의 종류?
준비 상태(Ready)
실행 상태(Run)
보류 상태(Block)
종료 상태(Exit)
* Part 4 - P.213 1

69. Thread(스레드)?
커널 스레드의 경우 운영체제에 의해 스레드를 운용
사용자 스레드의 경우 사용자가 만든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스레드를 운용
스레드를 사용함으로써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
한 개의 프로세스를 여러 개의 분할한 경량 프로세스
* Part 4 - P.250 5

70.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스케줄링?
대기 시간이 긴 프로세스의 경우 우선 순위가 높아짐
SJF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방식
긴 작업과 짧은 작업 간의 지나친 불평등을 해소
우선순위 공식으로 계산하여 그 수치가 큰 값부터 낮은 순으로 우선순위가 부여
* Part 4 - P.213 6

71. 802.11e?
IEEE 802.11 워킹 그룹의 무선 LAN 표준화 현황 중 QoS 강화를 위해 MAC 지원 가능을 채택
* Part 5 - P.297 7

72. C언어 변수명 규칙?
영문자, 숫자, 밑줄 문자 사용
첫 글자는 반드시 영문자 사용
_ 는 영문자로 취급 되므로 사용 가능
대소문자를 다른 문자로 취급
공백 포함하거나 특수 문자 사용 불가능
예약어 사용 불가능
* Part 4 - P.43 7

73. 스크립트 언어 종류?
Javascript
PHP
Basic
Python
* Part 4 - P.20 5

74. 다음의 페이지 참조 열(Page reference string)에 대해 페이지 교체 기법으로
선입선출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페이지 부재(Page Fault) 횟수는?
표를 작성하여 FIFO 알고리즘을 수행
* Part 4 - P.232 2

75. C언어에서 배열 b[5]의 값은?
static int b[9] = {1, 2, 3};
0
* Part 4 - P.80 1

76. 응집도 낮은 순서?
우연적 -> 논리적 -> 시간적 -> 절차적 -> 통신적 -> 순차적 -> 기능적
* Part 1 - P.126 5

77. JAVA 언어에서 접근 제한자?
private
detault
protected
public
* Part 4 - P.120 3

78. Rayleigh-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이용한 프로젝트 비용 산정 기법?
Putnam 모형
* Part 1 - P.62 4

79. 스택가드(Stack Guard)?
메모리상에서 프로그램의 복귀 주소와 변수사이에 특정 값을 저장해 두었다가
그 값이 변경되었을 경우 오버플로우 상태로 가정하여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하는 기술
* Part 5 - P.424 6

80. 백도어 탐지 방법?
동작 중인 프로세스와 열린 포트 확인
SetUID 파일 검사
백도어 탐지 도구 사용
무결성 검사
로그 분석
* Part 5 - P.442 5

81. Smurfing(Smurf Attack)?
IP 또는 ICMP의 특성을 악용하여 특정 사이트에 집중적으로 데이터를 보내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의 상태를 불능으로 만드는 공격 방법
* Part 5 - P.424 3

82. CMM(Capability Maturity Model) 모델의 레벨?
초기 단계
반복 단계
정의 단계
관리 단계
최적 단계
* Part 1 - P.63 11

83. JSON?
웹과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용량이 적은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데이터 객체를 속성값의
쌍 형태로 표현하는 형식으로 자바스크립트를 토대로 개발되어진 형식

84. tripwire?
크래커가 침입하여 백도어를 만들어 놓거나, 설정 파일을 변경했을 때 분석하는 도구
* Part 5 - P.442 6

85.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를 적용할 경우 기대효과?
개발 용이성
품질 보증
변경 용이성
유지보수 용이성
재사용성 향상
표준화율 향상
상호 운용성 향상
* Part 1 - P.26 1

86. COCOMO model 중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유형?
organic(유기형)
* Part 1 - P.62 3

87. PICONET?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장치가 UWB(Ultra Widebband) 기술 또는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하는데 무선 네트워크 기술
* Part 5 - P.347 6

88. 나선형 모형?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소프트웨어개발까지 이르는 개발 방법
위험 관리가 중심
* Part 1 - P.63 8

89. 하둡(Hadoop)?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
일반 PC급 컴퓨터들로 가상화된 대형 스토리지를 형성
다양한 소스를 통해 생성된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
* Part 3 - P.511 5

90. RSA?
소인수 분해 문제를 이용한 공개키 암호화 기법에 널리 사용되는 암호 알고리즘 기법
* Part 5 - P.478 4

91. LOC 기법 간접 측정 평가 공식?
생산성 = LOC / 인월
개발 기간 = 인월 / 개발 인원
개발 비용 = 인원 * 단위 비용
* Part 1 - P.62 2

92. RIP?
최대 홉카운트를 15로 제한
라우팅 정보를 30초마다 자신이 속한 네트워크 내에 전달
* Part 5 - P.311 7

93. Key Logger Attack?
컴퓨터 사용자의 키보드 움직임을 탐지해 ID, 패스웓 ㅡ등 개인의 중요한 정보를 몰래 빼가는 해킹 공격
* Part 5 - P.424 4

94. Tailoring(테일러링) 개발 방법론의 내부기준?
목표 환경
요구 사항
프로젝트 규모(납기일, 비용, 범위 등)
기술 환경(방법론, 보유 기술, 구성원의 능력 등)
* Part 1 - P.39 9

95. 폭포수 모형의 특징?
순차적인 접근 방법을 이용
단계적 정의와 산출물이 명확
모형의 적용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음
순차적인 접근 방법 이용
개발이 완료되고 사용 단계에 들어서야 사용자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음
* Part 1 - P.63 7

96. Ransomware(랜섬웨어)?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침입해 내부 문서 파일 등을 암호화해 사용자가 열지 못하게 하는 공격으로,
암호 해독용 프로그램의 전달을 조건으로 사용자에게 돈을 요구하는 공격은?
* Part 5 - P.424 5

97. 무결성(Integrity)?
시스템 내의 정보는 오직 인가된 사용자만 수정할 수 있는 보안 요소
* Part 5 - P.368 1

98. 요구 사항 도출 기법(분석시에 필요한 기술)?
사용자 그룹 인터뷰
이해 관계자 설문 조사
문헌 조사
프로토타이핑
스토리텔링
분석과 중재 기술
관찰과 모델 작성 기술
* Part 1 - P.96 7

99. Factory Method 패턴?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여 어떤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것인지는 서브 클래스가 결정하도록 하는 것
Vitual-Constructor 패턴이라고 함
* Part 4 - P.141 4

100. Rumbaugh(람바우) 객체 지향 분석?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기능 모델링(Function Modeling)

101. 요구사항 분석(애자일 방법론)시에 필요한 기술?
소통한다
협력한다
적응한다
지속한다
가치를 전달한다
피드백한다
* Part 1 - P.39 6

102. 미들웨어 솔루션의 종류?
DBMS
RPC
MOM
TP-Monitor
ORB
WAS
* Part 1 - P.38 2

103. UML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객체(Object)
생명선(Lifeline)
실행(Activation)
메시지(Message)
시간(Time)
* Part 4 - P.132 4

104. Encapsulation(캡슐화)?
객체지향에서 정보 은닉과 가장 밀접한 관계
속성과 메소드가 외부에 영향을 받고나 주지 않도록 설계
* Part 4 - P.99 4

105. 협약에 의한 설계?
컴포넌트의 오퍼 레이 션 사용 전에 참이 되어야 할 선행조건
사용 후 만족 되어야 할 결과 조건
오퍼레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만족되어야 할 불변 조건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 Part 1 - P.26 5

106. Behavioral(행위) 다이어그램 종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통신 다이어그램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
타이밍 다이어그램
* Part 4 - P.132 3

107. Class(클래스)?
객체지향의 기본 요소 중에서 유사한 객체를 묶어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요소
* Part 4 - P.99 1

108. 디자인 패턴의 구성 요소?
패턴의 이름과 구분
문제 및 배경
솔루션
사례
결과
샘플 코드
* Part 4 - P.141 2

109.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 도구에 대한 설명?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하기 위한 도구
표준화된 개발 환경 구축 및 문서 자동화 기능을 제공
작업 과정 및 데이터 공유를 통해 작업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증대
객체지향 시스템뿐만 아니라 구조적인 시스템을 포함해 모든 분야에 적용
* Part 1 - P.96 2

110.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ISO/IEC 12119
* Part 1 - P.63 12

111. 클린 코드 작성 원칙?
가독성
단순성
의존성
중복성
추상화
* Part 4 - P.43 2

112. MaCabe의 Cyclomatic 계산법?
V(S) = E(Edge) - N(Node) + 2
Edge = 선
Node = 원
* Part 2 - P.296 5

113. Selection Sort(선택 정렬)?
최저값을 선택해서 첫번째 자리부터 비교하여 자리 교체
37 14 17 40 35
1pass 14 37 17 40 35
2pass 14 17 37 40 35
3pass 14 17 35 40 37
4pass 14 17 35 37 40

sort 14 17 35 37 40
* Part 2 - P.214 2

114. 형상 관리 도구 기능?
Check-out
Check-in
commit
update
import
export
* Part 2 - P.228 5

115. Preorder(전위) 운행법?
근, 좌, 우
* Part 2 - P.193 6

116. 신뢰성?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하는 정도
* Part 2 - P.331 8

117. 알고리즘 설계 기법?
Dynamic Programming(동적 계획법)
Greedy Algorithm(탐욕적 알고리즘)
Recursion Algorithm(재귀적 알고리즘)
Approximation Algorithm(근사 알고리즘)
knapsack Algorithm(배낭 알고리즘)
Divide and Conquer(분할 정복법)
Backtracking(퇴각 검색법)
* Part 4 - P.43 4

118. 제품 소프트웨어의 형상 관리 역활?
형상 관리를 통해 이전 리버전이나 버전에 대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여 배포본 관리에 유용
불필요한 사용자의 소스 수정 제한
동일한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개발자 동시 개발 가능
* Part 1 - P.62 6

119. 파티션의 설계 종류?
Range(범위) 분할
Hash(해시) 분할
Composite(조합) 분할
* Part 4 - P.490 4

120. 하향식 통합 테스트?
깊이 우선 방식
너비 우선 방식
스터브(가짜 모듈) 사용
* Part 2 - P.300 1

121.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인터페이스 구현시 사용하는 기술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한 비동기 통신 기술
XML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술

122. 소프트웨어 재사용 이점(장점)?
개발 시간과 비용 단축
프로젝트 실패 위험 감소
개발 지식 공유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성 향상
* Part 1 - P.120 5

123. 인수 테스트?
알파 테스트, 베타 테스트 수행 방법이 있다.
* Part 2 - P.311 6

124. BCNF(보이스코드 정규형)?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
릴레이션 R의 모든 결정자(determinant)가 후보키
* Part 3 - P.412 5

125. 관계형 데이터 모델?
Relation - 테이블(표)
Attribute - 개체(변수명)
Tuple - 하나의 행 / 하나의 줄

126. DCL(데이터 제어어) 명령어?
GRANT
REVOKE
COMMIT
ROLLBACK
CHECKPOINT

127. 즉시 갱신을 로그(log)를 이용한 회복?
트랜잭션이 일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그 결과를 즉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트랜잭션의 처리 도중 어떤 장애요인에 의해서 트랜잭션이 완료되지 못한다면 로그(log)에 있는 갱신 이전의 데이터로 
데이터베이스를 복원하여 회복하는 기법(Undo 연산)
로그에 갱신 이전의 값과 갱신되는 결과 값을 같이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 Part 3 - P.479 2

128. 순수 관계 연산자?
Selection(셀렉션)
Project(프로젝션)
Join(조인)
Division(디비전)
* Part 3 - P.403 6

129. Anomaly(이상현상)?
데이터 중복으로 릴레이션 조작 시 예상치 못한 곤란한 형상이 발생.
* Part 3 - P.418 12

130. 릴레이션의 특성?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들은 모두 상이하다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모든 에트리뷰트 값은 원자 값이다.
튜플들의 삽입, 삭제 등의 작업으로 인해 릴레이션은 시간에 따라 변한다.
* Part 3 - P.368 8

131. 자바 프로그램 조건문에 삼항 조건 연산자?
조건식 참 -> A문
조건식 거짓 -> B문
조건식 ? A : B
int i = 7, j = 9; int k; k= (i > j)?(i - j):(i + j)
* Part 4 - P.55 6

132. 버퍼 오버플로우?
소프트웨어 취약점
메모리를 다루는 데 오류가 발생하여 잘못된 동작을 하는 프로그램 취약점
* Part 5 - P.424 2

133. bash 쉘 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어문(C언어 제어문)?
if
if ~ else
while
for
do ~ while
break
continue
* Part 4 - P.191 7

134. IPv6 설명?
128비트의 주소 체계 사용
멀티미디어의 실시간 처리 가능
IPv4보다 보안성 강화
자동으로 네트워크 환경 구성 가능
* Part 5 - P.337 3

135.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
적당한 모듈의 크기를 유지
모듈 간의 접속 관계를 분석하여 복잡도와 중복을 줄임
모듈 간의 결합도는 낮게 응집도는 강하게 한다.
모듈 간의 효과적인 제어를 위해 설계에서 계층적 자료 조직이 제시되어야 한다.
* Part 1 - P.120 6

136.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방식으로 스케줄링할 경우 입력된 작업이 다음과 같을 때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은?
대기시간 + 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작업 대기시간 서비스시간
A  5  5
B  10  6
C  15  7
D  20  8

D -> C -> B -> A
* Part 4 - P.252 11

137.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
다중 사용자와 다중 응용 프로그램 환경하에서 자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자원 분배를 위한 스케줄링을 담당
CPU, 메모리 공간, 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자원을 관리
입출력 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을 제어
* Part 4 - P.191 1

138. 배치 프로그램의 필수 요소?
대용량 데이터
자동화
견고함
안정성
성능
* Part 4 - P.157 3

139. TCP 프로토콜?
신뢰성 있는 연결 지향형 전달 서비스
기본 헤더 크기 IPv4 - 20bytes ~ 60bytes 가변 / IPv6 - 40bytes 고정
스트림 전송 기능을 제공
순서 제어, 오류 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
* Part 5 - P.337 1

140. 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 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
절차적 응집도
* Part 1 - P.126 3

141. 내부 스키마?
물리적 저장 장치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 구조로서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레코드의 형식을 정의하고 
저장 데이터 항목의 표현 방법, 내부 레코드의 물리적 순서 등을 나타낸다.
* Part 3 - P.354 4

142. 객체지향 설계의 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의 원칙)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 폐쇄 원칙)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성 뒤집기의 원칙)
* Part 4 - P.105 4

143. OSI 7 계층 순서?
물리 계층 -> 데이터 계층 -> 네트워크 계층 -> 전송 계층 -> 세션 계층 -> 표현 계층 -> 응용 계층
* Part 5 -> P.319

144. 단일 책임의 원칙(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

145. 개방 패쇄 원칙(OCP(Open-Closed Principle))?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야 한다.

146.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일반화 관계에 대한 것으로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147.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 특화되록 분리하라는 설계 원칙.

148. 의존성 뒤집기의 원칙?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 또는 자주 변화하는 것보다는 변화하기 어려운 것, 거의 변화가 없는 것에 의존하라는 것이다.

149. SW 아키텍처 4+1 view?
사용사례관점(Use Case View)
논리관점(Logical View)
구현관점(Implementation View)
프로세스관점(Process View)
배치관점(Deployment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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