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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자격증

[정보처리기사실기]화면 설계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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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할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Natu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은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지침

    - 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예측가능

 

4. UI 설계 도구

    -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기획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 목업(Mockup) : 좀 더 실제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시각적으로만 구성요소를 배치

    - 스토리보드(Story Board)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프로토타입(Prototype) :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Sample)

    - 유스케이스(Usecase) :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다.

 

5. 웹의 3 요소

    - 웹 표준(Web Standards)

    -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

    - 웹 호환성(Cross Browsing)

 

6. 정황 시나리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

    -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한 것.

 

7. 프로토타입(동적 모형)

    - 사용자가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 테스트 가능

    -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 손으로 직접 작성, 제작기간이 짧은 경우 사용

    -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 프로그램 사용,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 사용.

 

8. UI 흐름 설계

    - 기능 작성 -> 입력요소확인 -> 유스케이스설계 -> 기능 및 양식 확인

 

9. 기능 작성

    - 기능적 요구사항 : 입력, 출력, 연산, 데이터 저장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 품질

                                 플랫폼, 시스템 환경

 

10 유스케이스 설계

    - UI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UI 유스케이스를 설계

 

11. 기능 및 양식 확인

    - 텍스트 박스(Text Box)

    - 콤보 박스(Combo Box)

    - 라디오 박스(Radio Box)

    - 체크 박스(Check Box)

 

12 사이트맵

    - 화면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시각적인 콘텐츠 모형

    - 일반적으로 테이블 형태,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며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계층형

 

13. 네비게이션

    -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

    - 위계적인 구조외에도 사이트 맵, 검색 창, 정크 등 다양한 경로와 방법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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