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할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Natu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은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지침
- 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예측가능
4. UI 설계 도구
-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기획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 목업(Mockup) : 좀 더 실제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시각적으로만 구성요소를 배치
- 스토리보드(Story Board)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프로토타입(Prototype) :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Sample)
- 유스케이스(Usecase) :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다.
5. 웹의 3 요소
- 웹 표준(Web Standards)
-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
- 웹 호환성(Cross Browsing)
6. 정황 시나리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
-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한 것.
7. 프로토타입(동적 모형)
- 사용자가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 테스트 가능
-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 손으로 직접 작성, 제작기간이 짧은 경우 사용
-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 프로그램 사용,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 사용.
8. UI 흐름 설계
- 기능 작성 -> 입력요소확인 -> 유스케이스설계 -> 기능 및 양식 확인
9. 기능 작성
- 기능적 요구사항 : 입력, 출력, 연산, 데이터 저장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 품질
플랫폼, 시스템 환경
10 유스케이스 설계
- UI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UI 유스케이스를 설계
11. 기능 및 양식 확인
- 텍스트 박스(Text Box)
- 콤보 박스(Combo Box)
- 라디오 박스(Radio Box)
- 체크 박스(Check Box)
12 사이트맵
- 화면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시각적인 콘텐츠 모형
- 일반적으로 테이블 형태,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며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계층형
13. 네비게이션
-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
- 위계적인 구조외에도 사이트 맵, 검색 창, 정크 등 다양한 경로와 방법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ETC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실기]데이터 입/출력 구현 요약 정리 (0) | 2021.07.03 |
---|---|
[정보처리기사실기]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요약 정리 (0) | 2021.07.03 |
[정보처리기사실기]C 언어 문제 2 (0) | 2021.06.27 |
[정보처리기사실기]Java 언어 문제 1 (0) | 2021.06.24 |
[정보처리기사실기]C 언어 문제 1 (0) | 2021.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