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자격증

[정보처리기사]문제 풀이 정리 14

반응형

내부 스키마?
물리적 저장 장치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 구조로서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레코드의 형식을 정의하고 
저장 데이터 항목의 표현 방법, 내부 레코드의 물리적 순서 등을 나타낸다.


객체지향 설계의 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의 원칙)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 폐쇄 원칙)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성 뒤집기의 원칙)


OSI 7 계층 순서?
물리 계층 -> 데이터 계층 -> 네트워크 계층 -> 전송 계층 -> 세션 계층 -> 표현 계층 -> 응용 계층

단일 책임의 원칙(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

개방 패쇄 원칙(OCP(Open-Closed Principle))?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야 한다.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일반화 관계에 대한 것으로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 특화되록 분리하라는 설계 원칙.

의존성 뒤집기의 원칙?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 또는 자주 변화하는 것보다는 변화하기 어려운 것, 거의 변화가 없는 것에 의존하라는 것이다.

SW 아키텍처 4+1 view?
사용사례관점(Use Case View)
논리관점(Logical View)
구현관점(Implementation View)
프로세스관점(Process View)
배치관점(Deployment View)

 

고객의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4가지 관점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기법?
SW 아키텍처 4+1 View

반응형